2019-06-27 13:40 (목)
청소년 심리상담, 성인과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이유
청소년 심리상담, 성인과 다르게 접근해야 하는 이유
  • 대한금융 온라인팀
  • 승인 2019.01.07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 : 자하연한의원 이주현 원장 

<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우울증이나 불면증, 스트레스, 섭식장애 등의 질환은 성인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똑같은 증상으로 보이지만 성인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청소년 심리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공감’과 ‘소통’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라 하더라도 공감과 소통이 없이는 허공에 내뱉는 말처럼 무의미하게 흘러넘어갈 뿐이다.
 
청소년 시기에는 다양한 문제들이 나타난다. 청소년우울증, 청소년 강박증, 청소년불안장애, 청소년 식이장애, 청소년 스트레스 등 이러한 문제들이 나타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사건사고가 많이 나타나는 시기이기도 하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청소년심리상담을 위해 학교 내에 청소녀상담실을 만드는 등의 정책도 시행되고 있다.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조금씩 체계화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누군가 알려주었다면 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은 이야기와 상황을 체계화하고 스트레스와 힘겨움이 극에 달했을 때 나타났던 증상을 정리하여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우울증 증상 등 최근 청소년에게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정신적인 문제는 신체적으로 이상을 일으키기에도 쉬운 만큼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증상에 대해서 현실의 힘겨움, 마음과 심리, 증상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하는 것도 한창 자라나는 나이대인 청소년이라는 특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청소년 시기에는 불안하고 힘든 순간들이 많이 있다. 중학생 사춘기 등으로 고민하는 것도 청소년 시기에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청소년우울증 원인이 여기에서 기인하며 청소년들의 우울증 상담이 학교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신체적으로 과로하는 것만이 문제가 아닌 스트레스,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크고 작은 마음의 문제가 점차 심각하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