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산하 디지털금융협의회는 조직의 명칭을 마켓플레이스금융협의회(이하 마플협)로 변경한다고 22일 밝혔다.

마켓플레이스라는 단어가 산업의 본질과 발전 상황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용어라는 판단에서다. 산업이 발전하기 시작한 지난 2015년 무렵부터 산업을 규정하는 용어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어 왔지만 보다 친숙하고 일반적인 P2P금융이라는 용어가 사용돼 왔다.

해외사례를 보면 영미권이나 호주 등 해외시장에서는 '마켓플레이스 렌딩'이 표준용어로 사용된다. 일례로 미국 내 산업협회의 명칭은 마켓플레이스렌딩협회(Marketpalce Lending Association)이다. 

마켓플레이스 렌딩은 대출과 투자를 연결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한다. 대출은 개인, 소상공인, 법인 등이 받을 수 있고, 투자 역시 개인이나 법인, 금융회사 등이 다양하게 참여한다. 이때 마켓플레이스 금융기업 역시 하나의 투자 개체로서 투자 참여를 하게 된다. 

이렇게 대출자와 투자자의 형태에 따라 P2P(Person-to-Person), I2P(Institutional-to-Person), P2B(Person-to-Business) 등 다양한 모델이 존재하기 때문에 마켓플레이스(Marketplace)라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는 것이다.

호주 또한 정부 차원에서 마켓플레이스 렌딩(Marketplace Lending)이라는 용어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 호주증권투자위원회에서는 “마켓플레이스 렌딩의 일부 형태를 ‘Peer-to-peer lending’이나 ‘P2P’로 부르고 있지만 우리는 마켓플레이스 렌딩이 이 산업을 규정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해 이 용어의 사용을 장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플협 운영위원장을 맡고 있는 렌딧의 김성준 대표는 “새롭고 낯선 용어지만 산업을 올바르게 정의할 수 있는 세계 표준 용어를 하루라도 빨리 도입해 알리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산업의 본질을 명확하게 전파하고 강력한 자율규제안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해 더욱 건전한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