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KT 광화문 사옥에서 열린 업무 협약(MOU) 체결식에서 KB손해보험 김경선 상품총괄 부사장(가운데), KT 이필재 마케팅부문장(왼쪽), 엔에스스마트 김진우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11일 KT 광화문 사옥에서 열린 업무 협약(MOU) 체결식에서 KB손해보험 김경선 상품총괄 부사장(가운데), KT 이필재 마케팅부문장(왼쪽), 엔에스스마트 김진우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KB​손해보험은 ​​11일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 사옥에서 간편한 실손보험금 청구 서비스 개발을 위한 3자간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주요 협약 내용은 실손 보험금 간편 청구 시스템 등 보험 관련 디지털 서비스 개발, 의료기관과 보험사를 연동하는 중개 플랫폼 구축 및 활용, 실손보험 간편청구 사업 확산을 위한 홍보 및 마케팅 등이다.​​

KB손보는 다음달 중 병원 내 무인기계(키오스크)를 통한 실손보험 청구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환자는 별도의 서류 발급과 보험사 접수 등의 절차 없이 진료비 수납 후 바로 실손의료보험금 청구가 가능해진다.

실손보험 가입자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키오스크로 진료비를 수납한 뒤 보험금 청구버튼을 누르면 필요한 병원데이터가 전자문서(EDI) 형태로 보험사에 자동 전송된다.

병원데이터를 EDI 형태로 보험사에 전송하는 시스템은 업계 최초다. 팩스 등 이미지 서류 청구 방식의 한계를 보완해 보험금 청구부터 지급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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