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카드수수료 최대 0.3%p 인상 통보
반발 거세 최종협상서 낮아질 가능성 높아

<대한금융신문=이봄 기자> 카드사들이 연매출 500억원이 넘는 대형가맹점에 카드수수료 인상을 통보했지만 난항이 예상된다. 카드수수료 협상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대형가맹점들이 인상안에 거세게 반발하면서 카드사가 통보한 카드수수료보다 낮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카드업계에 따르면 카드사들은 지난달 말 연매출 500억원이 넘는 대형가맹점에 카드수수료 인상과 관련한 공문을 발송했다. 기존 1.8~1.9% 수준이었던 카드수수료를 2.1~2.3%로 최대 0.4%포인트 인상하겠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카드사가 공문을 보낸 가맹점은 대형마트, 통신사, 백화점 등 2만3000여곳이다.

대형가맹점 카드수수료 인상 통보는 지난해 11월 이뤄진 카드수수료 개편에 따른 후속조치다.

앞서 금융당국은 일반가맹점과 대형가맹점 간 수수료 역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드수수료 적격비용 산정에 포함되는 마케팅비 산정방식을 바꿨다. 기존에는 마케팅 비용을 모든 가맹점이 공통으로 배분했다면, 앞으로는 마케팅 혜택에 상응한 수익자부담 원칙을 적용하는 방식이다.

이에 따라 마케팅 혜택이 집중된 연매출 500억원 초과 대형가맹점의 카드수수료에 반영되는 적격비용이 인상되면서 카드수수료도 덩달아 높아진 것이다.

카드사의 카드수수료 인상 통보에 대형가맹점들은 반발하고 있다.

통신사 관계자는 “지난달 말 카드사에서 카드수수료 인상을 통보해왔다”며 “인상폭이 예상보다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카드사와 협상을 진행해 봐야 최종 수수료를 결정할 수 있으며 최종 협상일은 아직 정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카드사와 가맹점은 이번 달 안으로 개별 협상을 완료한 뒤 최종 수수료율을 확정해야 한다. 그러나 협상의 주도권을 쥐고 있는 대형가맹점의 반발이 거세면서 카드 수수료율이 최종 확정되기 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대형가맹점과 가맹 계약이 해지될 것을 우려한 카드사들이 결국 대형가맹점이 요구하는 수준으로 카드수수료 인상 폭을 낮춰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카드사 관계자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카드수수료 개편안에 따라 대형가맹점의 카드수수료를 인상하는 것”이라며 “갑의 위치에 있는 대형가맹점과 가맹 계약을 유지하기 위해 카드사가 가져가는 마진을 최대한 낮추는 방식으로 수수료 인상폭을 조정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형가맹점은 그동안 카드사가 제공하는 많은 마케팅 혜택을 누려왔기 때문에 이번 수수료 인상을 받아 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