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최근 금융투자업과 관련된 정책이나 행정지도에 실제 업계의 의견은 반영되지 않고 있다. 증권거래세 인하 추진에만 급급해 다른 사안에는 눈 감고 있는 모습이다. 금융투자협회가 업계와 금융당국 간 징검다리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의문이다.” 

금감원이 최근 발표한 ‘펀드 실질수익률 제공안’에 대한 증권사 관계자의 토로다. 

금감원은 최근 공모펀드, 저축보험, 연금저축 상품에 대해 실질수익률 공개를 주문한 바 있다. 하지만 공모펀드는 일대일 계약인 보험, 연금저축 등과 달리 일대 불특정다수의 계약이어서 실질수익률의 공개가 쉽지 않다. 

금융투자업계는 금융투자협회에서 업계 입장을 제대로 대변하지 못했다고 지적한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금감원 주문에 대해 협회가 나서 목소리를 냈어야 한다는 의견이다. 

앞서 ‘코스닥벤처펀드의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도입 불발에 대한 금투협 책임론도 불거진다.

지난 1월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시행과 관련해 코스닥벤처펀드는 서비스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전산시스템 구축 미비가 주원인이었다. 

지난해 10월부터 국세청은 금투협 담당 부서에 여러 차례 전산망 구축을 주문했으나, 금투협은 전산망 구축을 하지 못했다.

이는 투자자와 판매사의 불만을 고조시켰다. 소득공제를 원하는 투자자들은 직접 판매사를 방문, 소득공제 서류를 떼야 했다. 판매사들은 투자자의 불만을 그대로 떠안아야 했다. 

이에 최근 금융투자업계에서 금투협을 비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금융투자사업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서비스를 개선해야 할 금투협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투협은 회원서비스부문과 대외서비스부문 등 크게 두가지 부문으로 업무가 구분된다. 

하지만 최근 금투협의 행보를 살펴보면 대외서비스부문에만 그 역할을 집중하고 있는듯하다. 코스닥벤처펀드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도입 불발에 이어 펀드실질수익률 공개 강행까지 회원사의 불편함이 가중되고 있는 셈이다. 

증권거래세 인하에만 집중하고 있는 금투협이 회원 서비스라는 또 다른 본연의 역할을 챙겨야 할 때이지 않을까.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