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한국리테일홈플러스제1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이하 홈플러스리츠)가 유가증권(코스피)시장 상장을 철회했다. 홈플러스리츠는 올해 장외시장 최대어로 꼽히며 업계의 기대를 모았지만, 희망공모가와 수요예측가 간의 괴리에 상장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지난 14일 홈플러스리츠는 “보통주에 대한 국내외 기관투자자 대상 공모를 진행해 최종 공모가 확정을 위한 수요예측을 시행했으나, 회사의 가치를 적절히 평가받기 어려운 측면 등을 고려해 상장철회를 결정했다”며 “공동대표주관회사 및 공동주관회사의 동의로 잔여일정을 취소하고 철회신고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리츠는 전국 지역별 핵심상권에 위치한 홈플러스 대형마트 매장 51개의 점포로 구성된 부동산투자회사다. 공모희망가(4530~5000원)를 기준으로 1조5000억~1조7000억원을 조달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해외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 이 기대치를 밑돌았다. 

금융투자업계는 해외 기관투자자들에 첫 조 단위 규모의 한국물 공모 리츠가 생소했던 점이 수요를 낮춘 것으로 분석했다. 

국내 기관투자자도 1조7000억원에 이르는 초대형 공모규모에 대한 부담으로 관심이 저조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한국 대형 유통매장 업황 악화에 대한 우려도 투자자 관심을 떨어뜨렸다. 

KB증권 장문준 연구원은 “홈플러스 리츠 상장철회를 통해 한국시장에서 리츠에 관심이 많지 않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특히 리테일에 특화된 리츠는 업황 우려가 크다는 것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어 장 연구원은 “투자자에게 분리과세 등 세제 혜택을 주거나 리츠의 기초자산을 다양하게 만들어야 리츠의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리츠 상장을 준비하는 롯데그룹, 이지스자산운용 등이 속도 조절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리츠는 향후 역량을 집중해서 재도전하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