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뱅크, 토스뱅크, 애니밴드스마트은행 3곳 신청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키움뱅크, 토스뱅크, 애니밴드스마트은행 총 3개의 컨소시엄이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를 신청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6일~27일 중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 접수를 진행한 결과 총 3개 신청인이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27일 밝혔다.

먼저 키움뱅크에는 총 28개의 주주사들이 참여했다.

참여 기업은 △키움증권 △다우기술 △사람인에이치알 △한국정보인증 △하나은행 △SK텔레콤 △십일번가 △코리아세븐 △롯데멤버스 △메가존클라우드 △바디프랜드 △프리미어성장전략엠앤에이2호 PEF △웰컴저축은행 △하나투어 △SK증권 △SBI AI&Blockchain Fund △한국정보통신 △현대비에스앤씨 △아프리카티비 △데모데이 △에프앤가이드 △에스씨아이평가정보 △에이젠글로벌 △피노텍 △희림종합건축사무소 △원투씨엠 △투게더앱스 △바로고다.

토스뱅크에는 총 8개의 주주사가 참여했다. 참여 기업은 △비바리퍼블리카(토스) △한화투자증권 △굿워터캐피탈 △알토스벤처스 △리빗캐피탈 △한국전자인증 △뉴베리글로벌(베스핀글로벌) △그랩(무신사)이다.

애니밴드스마트은행은 아직 주주구성 협의 단계다.

예비인가 신청내용은 금융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될 예정이며, 인가 관련 이해관계자 등으로서 신청내용에 대해 의견이 있는 경우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인터넷전문은행의 인가는 향후 외부평가위원회 평가를 포함한 금융감독원 심사(4~5월)를 거쳐 금융위원회에서 의결(5월 잠정)할 예정이다.

예비인가를 받은 컨소시엄은 인적·물적요건 등을 갖춰 본인가를 신청하고, 금융위원회로부터 본인가(신청 후 1개월 이내 심사 원칙)를 받는 경우 영업 개시(본인가 후 6개월 이내)가 가능하다.

 

[핀테크포럼 행사알림]

[핀테크포럼2019]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한금융신문은 4월 23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핀테크2019] 대한민국 핀테크의 비상(飛上)’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핀테크포럼2019’에서는 ▲정의의 혁신(토스 이승건 대표) ▲규제의 혁신(금융위원회(오픈뱅킹), 금융보안원(마이데이터) ▲기술의 혁신(AWS(금융클라우드), 삼성SDS(전통금융플랫폼의 혁신),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종합금융플랫폼의 미래))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대표주자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오랜 시간 철옹성 같았던 금융결제망과 금융데이터를 이제는 누구나 필요하면 쓸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핀테크 산업이 금융시장을 뒤흔들며 금융회사가 움켜쥐고 있던 주도권은 빠르게 분산되고 있으며, 결제망과 데이터가 전면 오픈되는 시점에서 금융의 힘은 이미 소비자에게 넘어가 있을 것이다. 5천만 국민이 원하는 미래 금융의 모습은 무엇일까 또 누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선도하게 될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파괴적인 금융혁신이 시작되는 2019년, 이 모든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래에 대한 확신과 희망을 대한금융신문 핀테크포럼(www.koreafintechtimes.com)에서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