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이상 연체 시 투자원금의 90%까지 적립금 내에서 보호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메디컬 전문 P2P금융플랫폼 모우다는 오는 28일부터 모우다의 메디컬 P2P 채권 투자 안전장치인 ‘메디세이프(MediSafe)’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밝혔다. 

메디세이프가 적용되는 투자 상품이 90일 이상 연체될 경우 투자 원금의 최대 90%까지 적립금 내에서 우선 지급하는 보험 성격의 투자자 보호 장치다. 회사가 초기 재원 1억 원을 마련해 출자한 뒤 메디세이프가 적용되는 상품 대출금액의 1%를 매월 말 재원으로 적립할 계획이다. 남은 기금 현황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잔액 증명자료도 공시할 예정이다.

전지선 대표는 “지난 한 해 P2P금융 관련 불미스러운 사건이 잇따르면서 투자자들이 P2P투자가 전반적으로 위험하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이 사실”이라며 “모우다의 P2P채권 투자에 추가 안전장치를 마련해 투자자들이 상품이 위험성 대비 적절한 수익률이라고 여기고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라고 설명했다.

정보 비대칭으로 인한 투자자의 불안감을 해소해 우량 채권 투자 활성화 효과도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대다수 투자자는 투자에 따른 위험성을 예측하고 수익률이 위험 수준에 적절하다고 판단하면 투자를 결정한다. 이론적으로는 이자율이 높은 만큼 돈을 떼일 위험이 크다.

그럼에도 투자자들은 P2P업체 운영의 건전성, 심사나 채권관리 능력, 개별 차주의 상환능력에 대한 정보가 적고 불완전한 탓에, 수익률이 낮아도 떼일 위험은 마찬가지라고 생각하기 쉽다. 이 때문에 높은 이율의 채권에만 투자가 몰리기도 한다. 모우다는 위험성이 비교적 낮은 상품에 대해 90% 보호 장치를 설정해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만들고, 우량 병의원들의 대출 이용을 활성화시킨다는 계획이다.

모우다는 연체율과 부실률 변화에 따라 투자자 보호 수준을 조정할 수 있도록 1년 단위로 메디세이프 기금을 청산하고 재적립하기로 했다. 예컨데 2019년말 1기 메디세이프 기금을 청산한 뒤 잔여 금액은 회사에 귀속시키고 2020년초에 다시 2기 기금을 적립한다. 기금 규모와 적립 비율은 전년도 대출 실적 대비 90일 이상 연체금액의 비율에 따라 조정한다.

회사 입장에선 90일 이상 연체가 발생하더라도 효율적으로 연체를 해결해 손실을 만회할 수 있고, 심사 효율화를 통해 연간 연체율이 낮아지면 다음기에 적립비율을 낮춤으로써 자본의 유동성을 높일 수 있는 구조다. 반대로 연간 연체율이 높아지는 경우 회사는 이듬해 적립율을 높여야 한다. 안정적인 채권심사와 운영을 회사의 이익 구조와 결합해 도덕적 해이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이다.

메디세이프 제도 도입의 기본취지는 투자자 보호이지만, 넓게는 P2P금융의 당사자인 투자자, 차입자, 플랫폼사 모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전 대표는 “모우다는 건실하게 운영되는 동네 병원과 의원에 운영자금을 대출하며 의사들이 단기적 현금흐름의 불균형에 대한 압박에서 벗어나 진료에 집중할 수 있게 지원해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1차 진료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이 국민건강에서 갖는 의미, 병의원의 안정적 운영이 고용창출에서 갖는 효과 등 사회적 순기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모우다는 투자자들에게 사회적 의미를 위해 투자하라고 권유하는 게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사회적 의미를 위한 자금 지원은 정부의 역할이며 개별 투자자들의 사적 행위인 투자에는 리스크와 수익 간의 합리적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전 대표는 이어서 “합리적으로 양자 간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플랫폼의 역할”이라고 덧붙였다.

모우다는 지난 2016년 8월 P2P금융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하여 개인사업자인 병의원 운영 의사들을 대상으로 한 대출-투자 상품에 특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3월 25일 기준 평균 수익률은 12%, 누적대출액은 약 153억이며 현재까지 90일 이상 연체 중인 금액은 약 6200만원이다.  모우다 외 펀다, 데일리펀딩 등의 P2P금융플랫폼이 메디세이프와 같은 대손충당금 제도를 운영하며 법제화에 앞서 투자자 보호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핀테크포럼 행사알림]

[핀테크포럼2019]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한금융신문은 4월 23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핀테크2019] 대한민국 핀테크의 비상(飛上)’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핀테크포럼2019’에서는 ▲정의의 혁신(토스 이승건 대표) ▲규제의 혁신(금융위원회(오픈뱅킹), 금융보안원(마이데이터) ▲기술의 혁신(AWS(금융클라우드), 삼성SDS(전통금융플랫폼의 혁신),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종합금융플랫폼의 미래))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대표주자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오랜 시간 철옹성 같았던 금융결제망과 금융데이터를 이제는 누구나 필요하면 쓸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핀테크 산업이 금융시장을 뒤흔들며 금융회사가 움켜쥐고 있던 주도권은 빠르게 분산되고 있으며, 결제망과 데이터가 전면 오픈되는 시점에서 금융의 힘은 이미 소비자에게 넘어가 있을 것이다. 5천만 국민이 원하는 미래 금융의 모습은 무엇일까 또 누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선도하게 될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파괴적인 금융혁신이 시작되는 2019년, 이 모든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래에 대한 확신과 희망을 대한금융신문 핀테크포럼(www.koreafintechtimes.com)에서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