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 주택공급업자에게 ‘중금리 대안금융’ 될 것
부실공사 막아 쾌적한 주거환경 및 일자리 제공

한국P2P금융협회 회장을 맡고 있는 양태영 테라펀딩 대표가 인터뷰하고 있는 모습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금융당국이 다음 달 1일 열릴 예정인 정무위원회 법안소위원회에 P2P금융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막바지 작업에 분주하다. 상반기를 놓치면 P2P금융 법제화는 내년 혹은 내후년까지 기약 없는 기다림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P2P금융 기업들은 지난 2015년 등장 이후 P2P금융이 제도권 금융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왔다. 일부 업체의 사기 혐의와 파산으로 이미지가 추락하기도 했지만, 개인신용 P2P 상품을 다루는 협회에서 신용 P2P대출의 ‘순기능’ 즉, 포용적 기능을 강조하며 법제화를 꾸준히 요구해왔다.

그 결과 P2P 법제화에 있어 지나치게 신용상품을 다루는 업체의 순기능만 강조됐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 또한 P2P 법안이 통과되면 부동산에 쏠려 있는 자금이 개인과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을 위한 자금으로 원활하게 흘러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26일 역삼동 테라펀딩 사무실에서 만난 한국P2P금융협회장이자 테라펀딩의 수장인 양태영 대표(사진)는 “부동산 P2P 상품 또한 금융소외계층을 위한 포용금융의 일환”이라며 대안 금융으로서 부동산 P2P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관해 설명했다.

양태영 대표는 “부동산 P2P금융은 제도권 대출이 어려운 영세 주택 공급업자에게 중금리 대안이 될 수 있다”라며 “부동산 P2P금융이 이들에게 대안 금융으로 자리 잡고 나면 자연스레 주택 품질 향상과 고용 창출 효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테라펀딩은 다세대, 다가구 주택 등 중소형 주택공급자와 개인 소액 투자자들을 연결해주는 P2P 금융회사다. 원금 손실 가능성이 낮은, 투기가 아닌 주거 목적의 소형 빌라 위주로 대출을 취급한다.

양 대표에 따르면 우리나라 주택 공급 사업자는 크게 두 분류로 나뉜다. 대형 아파트 공급업자와 빌라나 원룸 등 다세대주택 공급업자다. 아파트 공급업자의 경우 워낙 프로젝트 규모가 크고 대형 시공사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1금융권에서의 건설 자금 대출이 수월하다.

반면 빌라, 원룸 등을 짓는 다세대주택 공급업자의 경우 공사 규모가 작다보니 제도권 금융 대출이 어렵다. 후불공사나 고금리 사채, 지인대출을 이용하는 등 금융사각지대가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다.

앙 대표는 “영세 주택 공급업자들의 경우 후불공사 형태 즉, 시공사에 외상으로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라며 “주택 공급업자는 건물이 완성되면 완성된 건물을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받아 시공사에 돈을 돌려주겠다고 약속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이 경우 공사비가 30% 정도 올라간다는 점이다. 아무 담보 없이 돈을 빌린 대가로, 이 30%가 영세 공급업자들의 금융비용이 되는 셈이다.

앙태영 대표는 “테라펀딩의 부동산 P2P 대출은 엄밀히 말하면 부동산 공급업자 중금리대출”이라며 “부동산 P2P금융도 영세 공급업자들에게 연 12.1%(2월말 기준)의 중금리 대출을 해주며 신용 P2P 업체 못지않은 사회적 가치를 이끌어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부동산 P2P대출이 가져오는 나비효과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양태영 대표는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지 못하는 주택 공급업자들은 자재비를 아끼기 위해 부실 공사를 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이들에게 중금리 대출을 제공해주면 자연스럽게 주택 품질도 향상되고 서민들도 결로, 곰팡이 등 부실 공사 없는 쾌적한 주거환경에 자리 잡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 대표는 “테라펀딩의 내부 데이터 기준에 따르면 주택 사업지마다 215명의 인원이 약 31일 동안 투입된다”라며 “이를 근거로 P2P 부동산 대출 1조원 취급 시 고용 창출 효과를 환산하면 4만8000명의 소득인구가 발생한다”라며 P2P 부동산 대출의 일자리 창출 기능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양 대표는 테라펀딩이 부동산 주력 P2P 업체로서 쌓아온 평가모델로 사회 전반의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양 대표는 “정부에서 규제하는 부동산 대출 영역은 투기목적의 대출이다. 주거목적의 주택을 짓는 영세 공급업자들에게 중금리 대안을 제공해 빚 부담을 감소시킬뿐만 아니라 중·저신용자의 금리단층을 해소하는데 일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핀테크포럼 행사알림]

[핀테크포럼2019]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한금융신문은 4월 23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핀테크2019] 대한민국 핀테크의 비상(飛上)’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핀테크포럼2019’에서는 ▲정의의 혁신(토스 이승건 대표) ▲규제의 혁신(금융위원회(오픈뱅킹), 금융보안원(마이데이터) ▲기술의 혁신(AWS(금융클라우드), 삼성SDS(전통금융플랫폼의 혁신),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종합금융플랫폼의 미래))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대표주자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오랜 시간 철옹성 같았던 금융결제망과 금융데이터를 이제는 누구나 필요하면 쓸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핀테크 산업이 금융시장을 뒤흔들며 금융회사가 움켜쥐고 있던 주도권은 빠르게 분산되고 있으며, 결제망과 데이터가 전면 오픈되는 시점에서 금융의 힘은 이미 소비자에게 넘어가 있을 것이다. 5천만 국민이 원하는 미래 금융의 모습은 무엇일까 또 누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선도하게 될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파괴적인 금융혁신이 시작되는 2019년, 이 모든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래에 대한 확신과 희망을 대한금융신문 핀테크포럼(www.koreafintechtimes.com)에서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