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 출범식을 가졌다.사진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 4번째), 손태승 우리금융그룹회장(왼쪽 5번째), 장정욱 AWS코리아 대표(오른쪽 3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여을 하고 있다.(사진=우리은행)
우리은행은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 출범식을 가졌다.사진은 최종구 금융위원장(왼쪽 4번째), 손태승 우리금융그룹회장(왼쪽 5번째), 장정욱 AWS코리아 대표(오른쪽 3번째)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여을 하고 있다.(사진=우리은행)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우리은행은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스타트업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 출범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을 비롯해 스타트업 대표 등이 참석했다.

‘디노랩(DinnoLab)’은 ‘디지털 이노베이션 랩(Digital Innovation Lab)’의 약어로, 스타트업이 공룡(Dinosaur)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디지털 혁신의 ‘요람’ 역할을 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디노랩은 기존 ‘위비핀테크랩’과 새로 편성된 ‘디벨로퍼랩(Developer Lab)’으로 운영된다. 위비핀테크랩은 사무공간, 경영컨설팅, 투자 등을 지원하고, 디벨로퍼랩은 중소기업에 대한 기술과 서비스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우리은행은 지난 3월 공모를 통해 디노랩 입주 기업 14곳을 선발했다.

금융권 최초의 테스트베드(Test Bed) 센터인 디벨로퍼랩은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와 협력해 클라우드 개발환경, 금융API, 기술자문 등을 디노랩에 참여하는 모든 기업에게 제공한다.

한편 우리은행은 최근 리뉴얼을 완료한 모바일 간편 뱅킹서비스인 ‘위비뱅크’에 오픈API를 활용해 디노랩 참여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글로벌 IT기업과 연계해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금융 스타트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회장 겸 우리은행장은“디지털 혁신 기업의 요람인 디노랩을 통해 혁신성과 기술력을 갖춘 기업을 지원하고, 위비뱅크 등을 활용한 글로벌 온라인 채널을 구축하여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정부는 지난해부터 지금까지 핀테크와 금융혁신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열심히 달려왔다”며 “금융규제 샌드박스, 금융혁신지원특별법 시행 등 핀테크 내실화를 한단계씩 차근차근 밟아 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회사와 핀테크가 배타적 경쟁관계가 아닌 협력적 경쟁관계를 이루길 제안한다”며 “우리은행 디노랩이 기술과 금융, 투자가 한데 모이는 명실상부한 핀테크 허브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핀테크포럼 행사알림]

[핀테크포럼2019]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대한금융신문은 4월 23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핀테크2019] 대한민국 핀테크의 비상(飛上)’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핀테크포럼2019’에서는 ▲정의의 혁신(토스 이승건 대표) ▲규제의 혁신(금융위원회(오픈뱅킹), 금융보안원(마이데이터) ▲기술의 혁신(AWS(금융클라우드), 삼성SDS(전통금융플랫폼의 혁신), 카카오페이 류영준 대표(종합금융플랫폼의 미래))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의 미래를 만들어가고 있는 대표주자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오랜 시간 철옹성 같았던 금융결제망과 금융데이터를 이제는 누구나 필요하면 쓸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핀테크 산업이 금융시장을 뒤흔들며 금융회사가 움켜쥐고 있던 주도권은 빠르게 분산되고 있으며, 결제망과 데이터가 전면 오픈되는 시점에서 금융의 힘은 이미 소비자에게 넘어가 있을 것이다. 5천만 국민이 원하는 미래 금융의 모습은 무엇일까 또 누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대한민국 금융산업을 선도하게 될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파괴적인 금융혁신이 시작되는 2019년, 이 모든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미래에 대한 확신과 희망을 대한금융신문 핀테크포럼(www.koreafintechtimes.com)에서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