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4 07:45 (금)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보험산업 대안 제시하는 씽크탱크 될 것”
안철경 보험연구원장 “보험산업 대안 제시하는 씽크탱크 될 것”
  • 박영준 기자
  • 승인 2019.05.16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원장 선임 후 첫 기자간담회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사진)은 16일 “보험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외부 소리에 귀 기울이겠다”며 “보험사와 정책당국에 대안을 제시하는 씽크탱크 역할을 성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원장은 이날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보험산업이 직면한 3개 핵심 이슈로 △보험산업의 미래 성장 전략 △자본규제 연착륙 및 예금보호제도 개선 △채널 혁신 전략과 소비자보호 등을 선정하고 재임기간 동안 연구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먼저 연구원은 보험산업의 신성장동력을 마련하기 위해 미래보험산업의 먹거리, 미래 보험사업모형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안 원장은 “미래 성장동력과 관해 헬스케어서비스, 인슈어테크를 이용한 위험관리 서비스로의 업무영업 확대와 관련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라며 “보험사의 장기적 성장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경영자 성과평가 및 보상체계와 관련해서도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보험산업 관련 제도의 선진화를 위해 자본규제, 예금보험제도, 경쟁촉진을 위한 규제 완화 등의 연구도 수행할 계획이다.

안 원장은 "자본규제와 관련해 금융 안정성 제고 목적을 달성하면서도 제도 도입에 따른 보험사의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데 보험연구원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보험연구원은 설계사의 법적 지위 변화에 대한 이슈, 채널 포트폴리오 등 미래 판매채널 전략도 주요 연구로 수행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안 원장은 “연구자 중심에서 시장 중심의 연구로 전환해 역동성 있는 조직이 되도록 하겠다”며 “보험사뿐만 아니라 유관기관, 정책당국 등과의 협업체계를 갖춰 공동대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끝맺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