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KCD 김동호 대표,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 상무. 지난 22일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양사가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왼쪽부터 KCD 김동호 대표, 신한카드 김효정 빅데이터사업본부 상무. 지난 22일 서울 을지로 신한카드 본사에서 양사가 양해각서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신한카드는 한국신용데이터(이하 KCD)와 지난 22일 본사에서 ‘소상공인 마케팅 관리서비스’ 개발·운영과 관련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신한카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마이데이터 사업 성공 사례 발굴을 목적으로 지난 2월 공모한 ‘개인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모델 발굴 및 활용’에 응모해 과제로 선정된 바 있다.

양사는 먼저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교류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한카드는 고객 동의 하에 가맹점 거래 정보를, KCD는 가맹점 매출 정보와 품목 정보 등을 제공하게 된다.

또 가맹점 매출 관리 서비스 관련 시스템을 공동 개발하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고객, 가맹점 마케팅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전산 개발 등을 거쳐 올해 3분기 중 소상공인 가맹점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KCD는 가맹점 매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다. 일별 가맹점 매출 관리, 상권 분석 리포트, 가맹점 미입금 알림 등을 카카오톡으로 가맹점주들에게 서비스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은 마이데이터 정부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며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협업과 상생의 성공 사례를 만드는 것은 물론, 초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의 완벽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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