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 규모…일자리계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
참여 구직자 대부분이 학생·군인인 점은 아쉬워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진행된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행사장에 게재된 채용 안내문.
28일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진행된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 행사장에 게재된 채용 안내문.

<대한금융신문 안소윤 기자> KB국민은행이 올해도 단일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를 열었다.

KB국민은행은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1년 1월 일자리연결 프로젝트 ‘KB굿잡’을 출범시켰다. 올해 첫 행사 일정으로 15회차를 맞은 ‘KB굿잡 취업박람회’는 KB국은행과 유관기관 간 협업을 통한 우량기업 참여사 확대로 양질의 일자리를 소개하는 일자리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8일 서울 코엑스 D홀은 구인에 나선 기업들과 취업을 희망하는 다양한 사람들로 북적였다.

구인기업으로 구성된 250여개의 부스들 사이로 군복을 입은 장병부터 교복을 입은 학생들의 분주한 발걸음이 이어졌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KB굿잡 취업박람회에는 채용수요가 있는 우수기업들과 취업을 희망하는 직업계고등학교 학생들, 대학생, 전역(예정)장병, 중장년층을 포함한 일반인 등이 참석한다. 현재까지 총 2500여개의 구인기업이 참여했으며 누적 방문자수는 25만명을 돌파했다.

KB국민은행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5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 이번 ‘2019 제1차 KB굿잡 취업박람회’에 250여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3만여명의 구직자가 참석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채용공고게시판을 확인하고 있는 구직자들.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채용공고게시판을 확인하고 있는 구직자들.

KB굿잡 취업박람회에는 채용정보 및 면접기회 제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이 구성됐다.

구직자들의 취업성공률 향상을 위한 AI(인공지능) 기반 현장 매칭 시스템 및 AI 자소서 컨설팅관부터 인사담당자와의 실전형 모의면접과 피드백까지 받을 수 있는 모의면접관, 서울강남고용노동지청의 진로적성검사를 위한 직업심리검사관을 운영했다.

부대행사관에서는 이력서용 증명사진 무료촬영, 캐리커쳐, 캘리그라피, 취업운세(타로) 등 구직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펼쳐졌다.

박람회에 참여한 직업계고 학생 A양은 “학교에서 KB굿잡 취업박람회 참가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모아 다 함께 참석하게 됐다”며 “KB굿잡 취업박람회는 학생들 사이에서 알차기로 명성이 자자해 반마다 최소 6~7명은 참가를 원했다”고 설명했다.

A양은 “평소 관심 있던 금융권 외에 다양한 기업들도 살펴볼 기회가 생겨서 좋았고, 면접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는데 실전에서 접해보니 면접관분들께서 차근히 설명해주셔서 자신감이 생겼다”고 덧붙였다.

박람회 현장에 있던 한 장병은 “부대에서 KB굿잡 취업박람회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고, 참가 시 1박2일 외박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바깥 공기도 마실 겸 참가하게 됐는데 생각보다 규모가 훨씬 커 매우 놀랐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이 장병은 “마음 한켠에 전역 후 생활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는데 KB굿잡 취업박람회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만족했고, 취업 걱정에 대한 마음이 좀 편해졌다”고 말했다.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소호 컨설팅을 받고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사진 왼쪽)과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 부스를 둘러보고 있는 군인들.
'2019 제1차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에서 소호 컨설팅을 받고있는 직업계고 학생들(사진 왼쪽)과 박람회 참여 구인기업 부스를 둘러보고 있는 군인들.

KB굿잡 취업박람회에선 구직자들을 만나기 위해 부스를 차린 구인기업들의 열기도 뜨거웠다.

이번 취업박람회 개최를 위해 KB국민은행은 250여개의 구인기업을 모집했는데, 450개 이상 기업이 참여를 신청했다는 후문이다.

박람회 구인기업으로 참여한 이벤트·전시 기획 전문기업 ‘(주)더와이즈’ 관계자는 “여러 박람회를 참여해봤는데, KB굿잡 박람회는 규모면에서 독보적”이라며 “취업박람회는 통상 한정된 인원과 전공, 나이 등에서 공통점을 가진 집단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KB굿잡 취업박람회는 폭넓은 나이대와 다양한 능력 등을 갖춘 여러 인재를 한 번에 만날 수 있어 좋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사전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최소한 몇 명의, 어떤 사람들이 방문할지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됐고 부스 앞을 오다가다 방문해주는 이들도 많은 관심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반면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업으로서 아쉬운 점을 언급하는 이들도 있었다.

익명을 요구한 모 구인기업은 “얼마전에 있었던 IBK기업은행 취업박람회에 참여했다가 KB굿잡 취업박람회 개최 소식을 듣고 연달아 참여하게 됐는데, 최대 규모라는 홍보에 반해 참여 구직자들 대부분이 나이 어린 학생, 장병이라는 점은 아쉽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참여사들을 살펴보면 나이 어린 구직자들이 관심 갖기 힘든 기업이 대부분이다 보니 몇몇 기업에만 구직자들이 쏠리고 있다”며 “특히 대졸자들을 채용하고 싶었던 기업 입장에선 괜히 참여했다는 생각도 든다”고 설명했다.

한편 KB국민은행은 KB굿잡 취업박람회 참여 구인기어비의 인건비 및 금융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방침이다. 채용 정규직원 1인당 100만원, 기업당 최대 1000만원까지 채용지원금을 지원하며 일자리 창출 우수기업에게는 최대 1.3%포인트의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