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와 인터파크가 고객평가정보 활용 공동사업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신한카드와 인터파크가 고객평가정보 활용 공동사업 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신한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신한카드와 인터파크가 제주도지역 가맹점 활성화 프로젝트에 뛰어든다.

신한카드는 사내벤처 기공소공이 인터파크와 함께 제주도 여행객을 대상으로 요식 및 레저 가맹점 추천 서비스를 시범운영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지난 12일 양사는 서울 인터파크 본사에서 인터파크 이태신 서비스부문 부사장과 신한카드 문동권 경영기획그룹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에 관한 제휴조인식을 진행했다.

신한카드 기공소공은 ‘기록·공유·소통·공감’의 앞 글자를 딴 것으로, 기존 신용카드사의 데이터만으로는 알 수 없었던 가맹점에 대한 고객 평가 등 감성적 데이터와 가맹점 실시간 영업정보 등의 제공을 연구하는 사내벤처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는 가맹점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가맹점주는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경영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카드 이용 데이터에 고객들의 감성적 데이터를 결합함으로써 기존 추천 서비스 등과 차별된 정보를 제공한다는 게 강점이다.

이번 제휴를 계기로 신한카드 기공소공과 인터파크는 제주 여행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추천한다. 제주도 여행객에게 제주도 내 맛집, 레저스포츠 가맹점에 대한 이용 고객들 반응, 가맹점의 실시간 영업정보 등을 제공해 고객은 다른 고객들 평가를 확인 가능하며 가맹점은 매출 증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인터파크와 신한카드는 제주도에서 반응이 좋을 경우 전국 다양한 관광지 여행객을 대상으로 해당 지역 가맹점 안내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양사는 전산 개발 등을 거쳐 이르면 여름휴가에 맞춰 일부 매장을 대상으로 시범서비스를 시작하기로 했다.

한편 이번 프로젝트에는 페이크럭스컴퍼니도 동참한다. 페이크럭스 컴퍼니는 신한카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한 핀테크업체로, 가맹점 포스(POS)단말기를 통해 인기메뉴, 대기현황 등 실시간 정보를 파악해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특허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신한카드와 기공소공, 페이크럭스로 이어지는 금융회사와 사내벤처, 스타트업의 상생 모델은 신한금융그룹의 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전략과 신한카드의 뉴비전 ‘Connect more, Create the most’ 전략과 궤를 같이 한다.

신한카드의 뉴비전은 고객, 파트너사, 아이디어, 데이터, 서비스 등의 더 많은 연결을 통해 최고의, 그리고 가장 많은 가치를 만들어내는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신한카드 기공소공 관계자는 “여행객과 소상공인, 여행 플랫폼 기업이 상생하는 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카드 소비자의 평가정보가 축적되면 다양한 서비스 업종에 적용해 향후 소상공인 가맹점 경영 개선, 프랜차이즈업체 서비스 개선 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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