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SC제일은행은 18일 서울 종로구 SC제일은행 본점에서 여성가족부(이하 여성부)와 ‘기업내 성별 다양성 제고를 위한 실천과제를 담은 자율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서 SC제일은행 박종복 은행장은 인사본부장, 주요 여성 임원 등 SC제일은행 관계자들과 함께 여성부 진선미 장관을 포함한 여성부 관계자들에게 영국의 ‘여성 금융인 헌장’에 동참해온 경험과 기업 내 성별 다양성 제고를 위한 향후 계획을 설명한다.

진 장관은 협약식에 앞서 SC제일은행의 여성 리더 양성 프로그램 교육현장을 방문해 20여 명의 여성 부장급 이상 관리자를 격려할 예정이다.

SC제일은행은 이번 자율 협약에 △2022년까지 여성 임원 비율(사외이사 포함) 25%, 여성 지점장을 포함한 부장급 여성 관리자 비율 30% 달성 △여성인재교육제도 확대 강화 △일·생활 균형 지속 지원 등에 대한 실천의지를 담는다.

특히 모기업인 스탠다드차타드그룹(이하 SC그룹)이 영국의 ‘여성 금융인 헌장’에 동참한 경험과 SC그룹이 선도적으로 시행해온 글로벌 수준의 성별 다양성 제도 및 프로그램 등을 중소·중견기업을 포함한 국내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 제공할 방침이다.

여성부는 벤치마킹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과 SC제일은행을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할 예정이다.

SC그룹은 ‘성별 다양성’과 ‘포용성’을 중요한 기업 가치로 삼아 2016년 영국의 ‘여성 금융인 헌장’에 서명했다.

이에 따라 △최고 경영진 중 성별 다양성과 포용성을 주관할 임원 선정 △고위 직군 내 적정 성균형 목표 설정 △목표 달성 현황 공시 △해당 성과의 경영진 고과 반영 등 다양한 실천과제를 이행 중이다.

나아가 SC그룹이 진출한 각 나라의 현지 SC 자회사에서도 조직 운영에 ‘여성 금융인 헌장’ 협약 내용을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진 장관은 “SC제일은행이 은행 내 성별 다양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제도, 프로그램 등을 다른 기업이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교육 참관 등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일종의 ‘재능 기부’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협약을 계기로 SC제일은행의 우수 사례가 더 많은 기업에 확산돼 우리 사회 전반에 성평등한 조직문화가 조성되길 기대하며 여성가족부도 필요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