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SC제일은행은 27일 5000억 원 규모의 원화 커버드본드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는 금융회사가 보유한 주택담보대출 등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담보부채권의 일종으로 채권 보유자가 발행자에 대한 상환청구권과 기초자산집합(Cover Pool)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동시에 갖게 되는 채권이다.

발행자가 파산할 경우 채권자가 담보자산에 대한 우선변제권을 행사할 수 있고, 상환 재원이 모자라면 다른 자산으로 채권을 확보할 수 있는 만큼 상대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커버드본드 발행금액은 원화 표시 5000억 원 규모로 만기는 5년이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기초자산집합에 대한 감시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채권 신용등급은 국내 신용평가회사들이 평가한 최고 등급인 AAA이며 발행금리는 5년 만기 국고채 금리에 15bps(1bp=0.01%)를 가산한 연 1.66%로 결정됐다. 이는 SC제일은행 은행채에 대한 3개 대표 민간 평가사의 종가 평균 대비 3bps 낮은 금리이다. 연기금, 시중은행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투자자들이 채권을 인수했다.

SC제일은행은 해외 RMBS(주택담보부증권) 발행 경험과 적격대출 관리 등 다양한 자산 유동화 노하우를 바탕으로 약 2개월의 준비 과정을 거쳐 커버드본드 발행을 완료했으며, 앞으로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로 커버드본드를 발행할 예정이다.

SC제일은행은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장기·고정금리 대출 자금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SC제일은행 리테일금융총괄본부 장호준 본부장(부행장)은 “최근 안전 자산인 커버드본드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고 금융당국에서도 커버드본드 시장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며 “주요 기관투자자 대상 설명회에서 확인된 장기 커버드본드에 대한 높은 투자 수요에 부응하도록 안정적인 투자 자산을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