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화기구 인증 환경경영 국제표준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취득

 

BNK금융그룹 부산은행(은행장 빈대인)은 그린뱅크 실천과 관련하여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을 인증을 취득하고, 지난 2일 한국생산성본부인증원 본사에서 인증서 수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ISO 14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 기술위원회가 제정한 환경경영 관련 국제표준(ISO 14000) 시리즈 중 하나로 환경경영 규격 시리즈 중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부산은행은 지난해 9월, 친환경 경영 실천을 위해 ‘그린뱅크(Green Bank)’를 선포하고 일회용품 줄이기, 페이퍼리스(paperless) 업무시스템 구축, 친환경 기업을 위한 그린금융 강화 등을 적극 추진하며 그린 경영을 기업문화로 정착시켰다.

또한 ‘푸르게, Green(그린) 부산!’을 사회공헌사업의 새로운 슬로건으로 정하고 미세먼지 저감사업, 동백상징숲 조성 등의 환경보호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며 친환경 경영에 앞장서고 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그린뱅크’ 사업을 지난해부터 중점적으로 추진한 결과,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다”면서 “ISO 인증에 그치지 않고 친환경 경영 강화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종이 없는(Paperless) 친환경 업무시스템 구축

부산은행은 ‘그린뱅크’ 실현을 위해 친환경 업무시스템 구축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경영진 및 본부부서장들에게 태블릿 PC를 교부하고 본점에서 실시되는 대부분의 회의를 페이퍼리스(paperless) 회의로 전환했다.

영업점 마감 업무시 출력하는 결재서류도 여신 및 수신업무 27종, 외환업무 23종 등에 페이퍼리스화를 적용하여 ‘영업점 지점장 책상 위 결재서류 없애기’를 실시했다.

또한, 각종 상품별 신청서 등 창구 서식의 디지털화와 전자결재 및 전자보고 전면 시행을 추진하고 있어, 종이 서식 및 서면 보고서 감축 등 페이퍼리스 업무환경 조성과 함께 빠르고 편리한 업무프로세스 구축으로 업무 효율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일회용품 사용 금지 등 자원 절감 활동

전행적 차원에서 일회용품 줄이기 실천지침을 정하고, 일회용 종이컵 대신 사용할 개인용 텀블러 4,000여개를 구입해 전 임직원에게 교부했다. 본부부서와 영업점 직원의 일회용 종이컵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각종 회의 시 페트병 생수 구입도 자제하기로 했다.

또한 일회용 우산 비닐커버 사용을 줄이기 위해 우산 빗물제거기를 본점 및 부산시내 주요 영업점에 설치하는 등 일회용품 배출을 단계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다.

◇ 친환경 건물 등 에너지 절감 활동

부산은행 본점 건물은 LED 조명 설치, 열차단 효과가 높은 에너지 절약형 유리 설치, 지열시스템 사용, 전층 사무실용 공조기팬 인버터모터 사용 등으로 에너지효율 1등급 건물 인증을 받았으며, 부산은행 연수원과 IT센터는 태양광 설비, LED 조명, 지열 냉난방 설치 등 친환경 건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본점 내 일부 부서는 칸막이 없는 사무실로 운영 중이다. 오픈형 데스크 도입으로 냉난방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공용 프린터 설치 및 전자결재 활성화로 문서 출력량을 기존의 1/3 수준으로 줄였다.

본부부서 업무용 차량 Pool제 운영, 임직원 차량 승용차 요일제 실시, 업무용 차량 내구연한 만료시 친환경 차량으로 교체 등 에너지 절감 활동을 전행적으로 추진 중이다.

◇ 그린금융 지원으로 그린성장 이끈다

부산은행은 그린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친환경 그린금융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친환경 기업 및 에코 컨슈머 등 환경을 먼저 생각하는 고객에게 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을 보유중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