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해외투자 2.0’ 세미나 참석 고객 대상 설문 결과
응답자의 58.7%가 현재보다 해외 투자 비중 더 확대 예정 
안전자산 선호도 높아져, 채권도 주식도 달러자산 최선호

자료 : 삼성증권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연초 올해의 유망자산으로 달러채권을 꼽아 상반기 시장을 족집게처럼 맞췄던 고액자산가들의 하반기 전망이 나왔다.

이들은 하반기에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따라 달러자산으로 대표되는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연초에 비해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증권이 지난 6월 11일부터 20일까지 전국 8개 지역에서 진행한 해외투자 2.0 세미나에 참석한 예탁자산 1억원 이상 고액자산가 260명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나타난 내용이다.

이번 설문에서 고액자산가 중 64.1%는 하반기에 불확실성의 확대로 달러채권을 포함한 안전자산에 대한 선호추세가 더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같은 내용으로 올해 초 실시했던 설문조사 답변과 비교해 10%포인트 이상 크게 상승한 것으로, 최근 미중 무역 분쟁 장기화와 중동정세 급변 등 여러 변수로 인해 고액자산가들이 투자에 더욱 신중해 지고 있는 흐름을 보여준다. 

이로 인해 불확실성에 대비한 안전자산 선호 현상이 하반기에도 여전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전체 자산 중 가장 유망한 투자자산을 꼽는 문항에서 달러채권 등 해외채권형 상품의 선호도가 연초와 하반기 모두 40%를 넘는 응답률을 보였기 때문이다.

특히, 달러자산 중 달러금리형 자산에 대한 선호도는 연초 55.3%에서 하반기에는 58.3%로 더욱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도 달러자산인 미국 주식에 대한 관심이 연초보다 크게 증가했다. 올해의 유망자산을 묻는 질문에 17.1%의 응답을 기록했던 미국주식이 하반기에는 30.9%로 크게 증가했다. 이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과 더불어, 기업들의 좋은 실적과 달러자산에 대한 신호현상이 겹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풀이된다.

한편 응답자의 58.7%는 현재보다 해외투자 비중을 늘릴 예정이라고 응답했고, 14.6%는 현재보다 50% 이상 크게 늘릴 것이라고 답했다.

하반기 포트폴리오의 기대수익률의 경우 연초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초 기대 평균 수익률은 연 4.84%였지만, 하반기 기대수익률은 연 4.02%로 낮아졌다.

삼성증권 유승민 글로벌투자전략팀장은 “하반기에도 투자자들은 여전히 불확실성에 대해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한미간 금리역전이 장기화될 가능성을 감안한다면 미국 주식과 달러채권을 포함한 달러자산에 대한 선호는 여전히 유효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