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중소기업 상생 지원…‘소호컨설팅’과도 연계

24일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상생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 플랫폼 'KB bridge' 시연회에서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오른쪽)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보고 있다.(사진=KB국민은행)
24일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상생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 플랫폼 'KB bridge' 시연회에서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오른쪽)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보고 있다.(사진=KB국민은행)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KB국민은행은 24일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상생 지원을 위한 정책자금 플랫폼 ‘KB bridge’ 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금융감독원 윤석헌 원장, KB국민은행 허인 은행장, KB국민은행 중소기업고객그룹 신덕순 대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강계주 컨설팅지원실장, 보스턴컨설팅그룹 김연희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KB bridge는 KB국민은행이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의 경영애로를 해소하고자 직접 개발한 모바일 정책자금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KB국민은행 고객뿐만 아니라 모든 자영업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인공지능(AI) 및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수많은 정책자금 중 자영업자별 특성에 맞는 정책자금을 추천해주며 자영업자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도 제공 예정으로 바쁜 사장님들을 위한 유용한 소통채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또한 정책자금, 창업, 상권분석과 관련된 상담이 필요할 경우 KB국민은행의 전국 12개 ‘KB소호컨설팅센터’에서 원스톱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 지원한다.

금융감독원은 KB bridge를 통해 ‘금융꿀팁’등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 대상 금융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KB bridge는 오는 31일부터 누구나 무료로 설치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나 KB기업스타뱅킹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석헌 원장은 축사를 통해 “기업의 경영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자금이 시중에 나와 있으나, 생업에 바쁘고 정보 수집도 어려워서 자금 신청을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KB bridge 플랫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에게 소중한 도움으로 연결되는 진정한 다리(bridge)가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허인 은행장도 “앞으로도 AI 및 머신러닝 기법을 활용해 정책자금 추천결과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KB bridge를 다양한 경영지원솔루션을 제공하는 ‘비금융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 개발해 자영업자 및 중소기업 상생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