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락률 기준 상관계수 산출…두 종목 간 상관관계 분석   
26일부터 유진투자증권 HTS·MTS에서 무료 이용 가능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유진투자증권이 국내 주식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상관쏙쏙’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6일 밝혔다.

유진투자증권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상관쏙쏙’은 두 종목의 일자별 등락률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관계수를 산출해 종목 간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상관계수란 두 변수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유사성이 높다고 분석된다.

‘상관쏙쏙’은 전체, 섹터, 업종, 종목상세 등 총 4개의 서비스화면으로 구성돼 있다. 이용자들은 각 화면에서 특정 종목을 검색 창에 입력하면 종목 기본정보와 함께 관련 종목과 두 종목 사이의 상관계수를 확인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 상장된 전 종목을 대상으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 총 5개 기간의 상관계수가 제공된다.

‘상관쏙쏙’ 서비스는 오늘부터 유진투자증권 HTS와 MTS에서 이용 가능하다. HTS 이용자는 메인화면 상단 메뉴의 ‘투자정보’에서, MTS 이용자는 메인메뉴의 ‘쏙쏙투자친구’에서 해당 서비스를 찾으면 된다. 별도의 가입절차가 필요 없는 무료 서비스다.

유진투자증권에서는 개인투자자들의 주식시세 및 종목분석에 대한 편의를 돕고자 이번 ‘상관쏙쏙’ 서비스를 마련했다.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에서는 다수 종목들이 각종 이슈에 따라 하나의 테마를 이루어 시장을 주도해 가지만 개인투자자들은 개별 종목 분석을 통해 시장을 이끄는 업종을 도출해 내기 쉽지 않다. 또한 해당 업종을 찾아내더라도 업종 내 수많은 종목 간 주가 흐름의 유사성을 파악하는 건 더욱 어렵다. 

이번 ‘상관쏙쏙’ 서비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투자정보 분석에 도움 될 것으로 보인다. 예컨대 수소차 섹터 A종목이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라 큰 폭으로 상승했으나 추격 매수가 부담스럽다고 판단될 경우, ‘상관쏙쏙’을 통해 A종목과 상관계수가 높은 종목을 추려 별도로 분류한 뒤 해당 종목들의 현재까지 주가 상승폭을 따져보면 향후 상승 가능성이 높은 종목을 찾을 수 있다.

유진투자증권 박찬형 WM본부장은 “주식시장은 주요 이슈에 따라 여러개의 종목들이 함께 상승하고 하락하는 경향을 띤다”며 “이점에 착안해 고객들의 성공적인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다”며 서비스 출시 배경을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