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1일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사)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함께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1일 서울먹거리창업센터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사)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함께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KB국민은행)

<대한금융신문=최성준 기자> KB국민은행은 중소벤처기업부, 한국외식업중앙회와 함께 자영업과 중소기업의 지속성장을 지원하는 자상한 기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자상한 기업(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은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과 상생협력하며 이들의 혁신성장 지원에 앞장서는 기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신용보증재단중앙회 특별출연을 통해 450억원 규모의 신규 보증한도를 공급한다. 실습 위주의 ‘KB 소호 멘토링스쿨’ 운영과 ‘KB 소호 컨설팅센터’ 매칭을 통한 경영컨설도 제공해 외식업 자영업자의 사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중소기업에는 연간 12조원 규모의 신규 기술금융을 지원하고 지식재산(IP) 담보대출 및 동산담보대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나서기로 했다. 또 플랫폼 기반 공급망 금융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유동성 공급 및 금융비용이 절감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밖에 ‘KB굿잡 취업박람회’에 중소벤처기업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고 취업박람회 참여 기업에게는 채용지원금과 금리우대 혜택을 제공하는 등 중소벤처기업의 구인난 해소에도 적극 동참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허인 은행장은 “금융기관 본연의 금융지원 업무와 더불어 사업경쟁력 강화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