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최성준 기자> 정부가 고령층 디지털금융 소외, 청소년 온라인 도박 관련 불법대출 등의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금융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소비자가 금융지식을 이해하고 금융생활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금융교육을 강화하겠다고 5일 밝혔다.

금융위는 금융교육 강화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민·관 합동 금융교육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금융학계·시민단체, 금융권 연구원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TF의 의견에 따라 금융위는 오는 10월까지 민간기관을 통해 금융교육 실태조사를 실시한다. 대상은 일반 국민, 교육경험자, 교육주체로 세분화해 금융교육에 대한 평가와 교육수요를 파악하기로 했다.

금융교육의 체계화, 효율화를 위해 오는 12월까지 금융교육 종합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번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생애주기별 금융수요 및 그에 따른 중장기 교육전략 및 세부과제를 제시하기로 했다. 특히 고령층 디지털 환경 적응, 청소년 금융사기 등 불법 금융에 따른 피해 예방에 중점을 둔다.

금융위 관계자는 “영국과 미국은 범정부차원에서 금융교육에 대한 국가전략을 수립해 정부와 민간단체 간 긴밀한 협조체계 하에 금융교육을 추진 중”이라며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소비자가 건전한 금융생활을 하고 장기적으로 금융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