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동 IDC2센터에 금융사 전용 ‘퍼블릭 클라우드’ 선봬
KEB하나銀 ‘GLN플랫폼'·제로페이 포인트 플랫폼 수용

KT가 금융 전용 클라우드를 오픈했다. (제공=KT)
KT가 금융 전용 클라우드를 오픈했다. (제공=KT)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KT가 본격적인 금융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나섰다.

KT는 금융회사를 위한 ‘퍼블릭 금융 클라우드’를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금융정보 클라우드 활용 확대와 더 강화된 관리감독 기준에 맞춰 본격적으로 금융전용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는 목표다.

KT는 이날 기자 설명회를 열어 서울 양천구의 ‘목동IDC2센터’에 금융 전용 클라우드를 오픈한다고 발표했다. 클라우드는 다양한 인터넷 매체를 통해 원하는 시점에 접속해 필요한 만큼 정보기술(IT) 자원을 빌려 쓰고 사용한 만큼 비용을 부담하는 컴퓨팅 방식을 뜻한다.

금융 전용 클라우드엔 KEB하나은행의 ‘GLN플랫폼’과 ‘제로페이 포인트 플랫폼’ 등 다양한 금융 관련 서비스가 수용된다.

금융권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도입 확대가 예상되므로 KT는 금융 부문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문 컨설팅과 규제기관 수검 지원 등 관련 서비스를 계속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금융 전용 클라우드는 금융감독원의 보안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면서 동시에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에서 금융사의 중요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고 KT측은 설명했다.

특히 금융보안원이 안정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합보안관제 할 수 있도록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는 것. 이를 통해 신규 금융서비스 수용 적합성 심사기간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KT는 전망했다.

기존 국내 금융권에서는 클라우드를 인사시스템이나 홈페이지처럼 중요한 정보를 다루지 않는 업무에 한정해 이용했으며 개인신용정보 등 중요정보는 이용을 제한했다.

이를 활용하려면 금융사는 전용 데이터 센터와 네트워크 등 구축형(프라이빗) 환경을 마련해야 했다.

그러나 올해 1월 전자금융감독규정 개정안이 시행되면서 개인신용정보와 고유식별정보도 클라우드 활용이 가능해졌다.

단, 금융보안원이 클라우드 이용 가이드로 제시하는 기본보호조치와 추가보호조치 총 141개 항목을 준수해야 하며, 서비스 상용화를 위해서는 금융보안원의 안정성 평가를 받고 현장실사를 통한 적합 판정을 받아야 한다.

KT는 금융감독규정개정안 시행 전부터 프라이빗 환경 기반 보안이 강화된 ‘VPC(Virtual Private Cloud)’와 ‘금융전용 클라우드 보안데이터센터(FSDC)’도 운영해 왔다.

전자금융 솔루션 업체인 웹케시와 제노솔루션과도 협업해 전자금융업 등록과 같은 관련 행정절차에 대한 전문 컨설팅도 지원했다.

이는 본격적인 금융 클라우드 규제 완화를 위한 시험대로, 70여개의 금융사와 핀테크 기업이 원활히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평가다.

이날 선보인 퍼블릭 환경에서의 KT 금융 전용 클라우드가 추가되면서, 금융사를 위한 KT의 클라우드 상품 라인업은 기업전용 클라우드(프라이빗), 독립형 클라우드(VPC, FSDC/프라이빗), 금융 전용 공용 클라우드(퍼블릭)로 확대됐다.

김주성 KT 클라우드 사업담당 상무는 “오늘 금융규제 환경을 완벽히 준수한 KT 금융 전용 클라우드를 선보인 것을 시작으로, 앞으로 국내 금융 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