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 및 우수 인재 영입에 적극 투자
개인 중심의 데이터 활용과 맞춤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

뱅크샐러드의 새로운 브랜드 로고(BI)
뱅크샐러드 로고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개인 돈 관리 서비스 뱅크샐러드를 운영 중인 레이니스트는 다수의 투자사에게 3000억의 기업 가치를 인정받아 총 450억 규모의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했다고 28일 밝혔다.

시리즈 C 참여사는 인터베스트, 고릴라PE, IMM인베스트먼트, 스톤브릿지벤처스 등 신규 투자사를 비롯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컴퍼니케이파트너스, KB인베스트먼트, 키움인베스트먼트, 뮤렉스파트너스,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등 기존 투자사까지 모두 10개사다. 시리즈 B에 참여했던 투자사들이 150억 재투자를 결정했다.

뱅크샐러드 관계자에 따르면 시리즈 C 투자는 최초 목표 금액보다 상당 부분 초과 모집됐다. 개인의 통합 금융 솔루션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은 물론, 초석을 다진 개인금융관리(PFM) 서비스를 발판삼아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기술까지 연계해 가능성 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인터베스트 신영성 팀장은 “뱅크샐러드는 고객의 금융 데이터를 조회하고 분석해 최적의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개인화 금융 서비스”라며 “향후 글로벌 금융 트렌드 및 금융당국의 정책 변화와 맞물려 새로운 시도를 지속한다면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서도 무난하게 안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시리즈 C 투자를 마무리한 뱅크샐러드는 금융 분야에서 마이데이터 시스템을 가장 먼저 구축하고, 기술력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다양한 산업군에 흩어져 있는 개인의 데이터를 금융 산업 데이터와 연결해 고객 맞춤 솔루션의 수준을 한층 더 높인다는 예정이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스스로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하는 정부의 마이데이터 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뱅크샐러드는 이미 건강검진 결과를 보험 서비스와 연결해 개인 건강 상태에 따른 보험을 추천하는 ‘보험설계’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그 동안의 운영 노하우에 기반해 이종 산업 데이터 결합을 구체화하고 고객의 데이터에 근거한 새로운 금융 선택의 기준을 제시할 방침이다.

뱅크샐러드는 본격적으로 시스템 정밀화 작업에 돌입하며, 개인의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고객 스스로 금융을 선택하고 혜택을 마음껏 누리는 금융 환경을 만들어 갈 전망이다.

또한 뱅크샐러드는 이번 투자금으로 인재 채용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데이터 환경 구축 및 시스템 고도화를 함께할 인재들로 충원하며, 최고의 급여와 복지를 지원할 예정이다. 채용은 △기술개발 △데이터 △금융 비즈니스 △마케팅 등 전 직군에서 진행된다.

뱅크샐러드를 운영하는 레이니스트 김태훈 대표는 “뱅크샐러드는 고객의 상황에 맞춘 금융 솔루션 제공이나 상품 매칭 등으로 개인 중심의 금융 서비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금융 혁신 전략을 내세워 개인 맞춤의 금융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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