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 시외버스 승차권 예매 시 모바일결제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미지= 티머니)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티머니는 추석을 맞아 전국 고속, 시외버스 모바일 승차권 발권을 분석한 결과 ‘모바일 결제’ 비중이 크게 늘었다고 9일 밝혔다.

티머니에 따르면 ‘고속‧시외버스모바일’이 각각 약 1300만 다운로드, 약 86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특히 프리미엄 고속버스, 고속버스 프리패스 여행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속버스에서는 ‘고속버스모바일’을 통한 결제 비중이 2017년 35%에서 지난 설에 73%로 2배가량 급증했다.

이는 10명 중 7명이 ‘종이 티켓’없이 고속버스를 이용한 것으로 이번 추석에는 그 증가폭이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티머니 관계자는 “고속버스와 시외버스는 열차에 비해 저렴한 가격은 물론 매진 시 증차를 통해 배차를 조절하기 때문에 ‘가장 스마트한 추석 고향길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고속‧시외버스모바일 앱 하나면 터치 한 번으로 쉽게 고향에 갈 수 있다”고 말했다.

고속‧시외버스모바일은 △실시간 예매 △모바일 발권 △좌석지정 등의 기능뿐 아니라 다양한 이벤트와 혜택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추석 연휴에는 시외버스모바일앱을 이용한 고객 중 결제금액‧건수 상위 60명과 자동추첨 40명에게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치킨모바일 교환권’을 증정한다.

티머니 조동욱 Mobility 사업부장은 “고속‧시외버스모바일은 스마트한 명절의 시작을 알리는 상징”이라며 “더 나은 서비스로 고속, 시외버스 탑승 문화에 혁신을 일으켜 종이 티켓없는 시대를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