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진행된 제 1차 금융보안표준화협의회에서 은행, 금융투자, 보험사 등 참여자들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26일 진행된 제 1차 금융보안표준화협의회에서 은행, 금융투자, 보험사 등 참여자들이 회의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금융보안원이 금융권에 분산ID 기술 표준을 개발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분산ID(DID)는 온라인에서 사용자 스스로 자신의 신원정보를 관리·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신원확인 체계다.

금융보안원은 26일 '금융 보안 표준화 협의회'를 열고 금융권 분산 아이디(ID) 프레임 워크를 금융 보안 표준화 과제로 채택했다고 밝혔다.

금융권 분산ID 프레임워크 표준에는 분산형 신원관리 프레임워크 구성과 기능, 신원∙인증 관리 방법, 암호키 저장∙관리∙복구 방법, 정보보호 거버넌스 요구사항 등을 포함했다.

금융보안원은 분산ID 기술 표준을 통해 금융권 분산ID 기반 신원확인서비스 간 상호 연동과 보안성을 확보해 혁신적 금융서비스 창출, 금융소비자의 신원정보 보호를 강화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보안원 관계자는 "표준 개발 단계부터 금융회사의 요구사항을 적극 반영해 표준 개발 과정에서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과 긴밀히 협의하고 다양한 본인확인·인증수단의 안전한 활용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