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최고의 시니어 금융 서비스 약속
시니어 대상 행복한 금융 10대 과제 발표

 

부산은행은 은행권 최고의 시니어 금융 서비스로 나아가기 위해 지난 26일 부산은행 본점 오션홀에서 ‘시니어 고객을 위한 행복한 금융 선포식’을 개최했다.
부산은행은 은행권 최고의 시니어 금융 서비스로 나아가기 위해 지난 26일 부산은행 본점 오션홀에서 ‘시니어 고객을 위한 행복한 금융 선포식’을 개최했다.

부산은행이 100세 시대와 디지털금융 환경에 발 맞춰 시니어 고객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즐거운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날 선포식에는 부산광역시 변성완 행정부시장, 금융감독원 부산울산지원 류태성 지원장,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 윤지영 부위원장,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 윤덕홍 회장 등 내빈과 시니어 고객 400여명이 참석해 선포식의 의미를 더했다.

부산은행은 선포식에서 시니어 고객을 위한 부산은행만의 차별화된 정책으로 ‘행복한 금융 10대 과제’를 시행키로 했다.

10대 과제에는 ▲시니어 특화 영업점 확대 운영 ▲시니어 서포터즈(객장 로비매니저)운영 ▲시니어 고객을 위한 부산은행 무더위/혹한기 쉼터 제공 ▲찾아가는 부산은행 어르신 창구 이동점포 확대 운영 ▲시니어 맞춤 공연/행사 추진 ▲시니어 커뮤니티 여가 활동 지원 ▲시니어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시니어 특화 금융서비스 제공 ▲시니어 금융교육 실시 ▲시니어 특화 금융상품 출시 등이 포함됐다.

부산은행 시니어 서포터즈는 디지털 금융소외 고객과 소통하고 노인 일자리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및 부산광역시 장노년일자리지원센터와 체결한 시니어인턴십 협약에 따라 은행권 최초로 도입한 제도다.

시니어 서포터즈는 영업점 객장 로비매니저로서 시니어 고객이 보다 친숙하게 은행을 이용할 수 있도록 시니어 고객과의 소통, ATM(자동화기기) 및 공과금 업무 등을 지원한다.

시니어 특화 영업점은 기존 10개에서 20개로 확대 운영한다. 시니어 서포터즈를 운영하며 지팡이 거치대와 대기시간 동안 건강을 체크해볼 수 있는 혈압측정기를 배치하는 등 시니어 고객들이 편리하게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시니어 친화적 환경이 조성된 점포다.

부산은행은 이날 선포식에서 ‘찾아가는 부산은행 어르신 창구’ 서비스의 일환으로 새롭게 도입한 소형이동점포도 선보였다. 소형이동점포는 주차시설이 열악한 부산지역 내 노인복지관과 금융소외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승합 밴 자동차를 개조해 특별 제작됐다.

‘찾아가는 부산은행 어르신 창구’는 지역별 거주 인구현황을 분석하고 금융소외지역을 선정한 후 이동점포를 이용해 각종 금융서비스 및 여름철 ‘이동 무더위 쉼터’, 무료까페 등을 제공하고 있다.

부산은행은 디지털 금융사기 예방에 기여하고 시니어 고객들이 모바일 뱅킹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금융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지난 7월에는 본점 오션홀에서 부산 남구노인복지관 시니어회원 400명을 초청해 ‘시니어 종합교실’을 개최하고 금융사기 피해 예방법 및 시니어 금융상식 등 무료교육을 실시했다. 또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협업을 통해 ‘디지털시대에 스마트하게 생활하기’ 교육을 실시 중이다.

부산지역 노인복지관을 방문해 모바일 뱅킹 사용법 및 비대면계좌 개설방법 등을 안내하는 한편시니어 금융교육 자원봉사캠프를 개최해 부산지역 경로당 회원을 대상으로 보이스피싱 예방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주최하는 시니어 고객 대상 맞춤공연과 행사도 다양하다. 부산시 각 구별 회관 및 극장을 대관하여 노인복지관 회원을 대상으로 금융사기예방을 위한 코믹트롯트 뮤지컬 ‘금사방네’ 공연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본점 오션홀에서 시니어 동아리 콘서트를 개최해 노인복지관 내 시니어 회원 400여명에게 공연의 장을 마련해주었다.

부산은행은 어르신 전용 상담 전화 운영을 통해 어르신전용 바로상담서비스, 쉬운말 서비스(느린말제공)를 제공하고 있으며, 모바일뱅킹 크게 보기 서비스와 자동화기기 화면 확대 서비스 등 시니어 고객을 위한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용규 마케팅추진부장은 “시니어 행복 금융 선포식을 시작으로 100세 시대와 디지털 금융 환경에 발맞춰 시니어 고객들에게 보다 친숙하고, 즐겁고, 유용한 이 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