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통합 보험관리 플랫폼 굿리치를 운영하는 리치플래닛은 보험금 청구 30만건을 분석한 결과 이용자 중 37%가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14일 밝혔다.

굿리치는 자체 보상청구팀을 운영해 국내 30개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병원비 및 약제비 영수증을 앱에 올리면 보험금이 청구되는 서비스다.

굿리치는 자사 간편 보험금 청구기록 30만건을 분석한 결과, 보험금 청구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한 연령대는 30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30대 청구건수는 11만건으로 전체 청구건수 중에서 37%를 차지했다.

40대(32%), 50대(15%)가 그 뒤를 이었다. 성별 청구 건수를 보면 여성이 68%, 남성이 32%를 차지해 여성들의 청구건수가 남성들의 청구건수 대비 2배 많았다.
 
보험금 청구 신청 요일은 월요일에 집중됐다. 주말에는 보험금 청구 신청 고객수가 월요일의 약 30%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주말 동안 가지 못한 병원을 방문하고 나서 한주의 시작과 함께 보험금을 청구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청구가 많이 일어난 보험 종류는 실손보험과 어린이보험이 꼽혔다. 실손의료보험은 전체 보험금청구의 51%를 차지했다. 가입자가 많고 보장 범위가 넓다 보니 청구하는 사람도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보험은 21%로 뒤를 이었다.

감기, 수족구 등 전염성 질병으로 병원을 자주 방문하면서 보험금 청구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보험금 청구 서비스 재사용률도 매우 높았다. 청구 서비스를 2회 이상 이용한 고객은 전체 청구 고객의 66%, 6회 이상 보험금을 청구한 고객은 전체 청구 고객의 34%를 기록했다.

남상우 리치플래닛 대표는 “15만원 이하의 보험금 소액 청구 포기율은 64.5%에 달한다. 청구 기능이 복잡하다보니 소액 보험금은 포기하는 고객들이 많은 것으로 해석된다”면서 “굿리치는 보험금 간편 청구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며 고객 입장에서 보험의 바른 이치를 찾아가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준 굿리치의 누적 다운로드 수는 300만, 보험금 청구 대행 건수는 30만건을 돌파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