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훈 상임위원 등 대표단, 25일까지 하노이 방문

최훈 상임위원(왼쪽에서 다섯째) 등 '핀테크 데모데이 인 하노이'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최훈 상임위원(왼쪽에서 다섯째) 등 '핀테크 데모데이 인 하노이'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금융당국이 국내 핀테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금융당국과 금융혁신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베트남과 핀테크 등 신산업 분야에서의 협력 활성화 기반 구축을 위해 24일부터 이틀간 '핀테크 데모데이 인 하노이'에 참석한다고 이날 밝혔다.

'핀테크 데모데이 인 하노이'는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최한 행사로 최훈 금융위 상임위원을 비롯해 베트남 국가금융감독위원회(NFSC), 구글 개발자 그룹, 아시아개발은행(ADB), 양국 핀테크 기업 및 투자자 등이 참석했다.

'핀테크 데모데이 인 하노이'에선 베트남에 소재하고 있는 국제기구, 다국적 투자 및 엑셀러레이터들과 연계해 한국과 베트남 핀테크 기업의 투자와 시장진출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 다수 운영됐다.

인공지능 의사결정 솔루션을 보유한 에이젠글로벌과 위치기반 인증 서비스를 갖춘 엘핀 등 국내 5개 핀테크 기업이 참여했다.

금융위 대표단은 이어서 우리금융 '디노랩 베트남' 개소식에도 참석한다. 우리금융은 그간 국내에서 핀테크랩(디노랩)을 운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진출을 희망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을 발굴해왔다.

우리금융의 '디노랩 베트남'은 국내 금융사 핀테크랩의 세 번째 해외진출이다. 금융위는 향후 핀테크 기업의 진출 수요가 높은 아세안 주요 국가로 핀테크랩 진출 사례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는 베트남 금융당국과 고위급 회담도 개최한다. 최훈 상임위원은 베트남 금융당국(중앙은행, 국가금융감독위원회) 고위급과 양자회담을 통해 금융분야 실질 협력 기대 및 핀테크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양국 기업 및 투자자 등의 핀테크 협력 활성화 기반 구축, 금융당국간 핀테크 분야 협력 강화 등 양국 간 금융혁신 부문의 협력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