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지원으로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 육성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우리금융그룹은 동남아 진출을 원하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베트남 하노이에 핀테크랩 센터인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 베트남’을 출범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24일 진행된 ‘디노랩 베트남’ 출범식은 ‘핀테크 데모데이’와 함께 진행됐으며 최 훈 금융위원회 상임위원, 이동연 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이사 겸 우리은행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정유신 한국핀테크지원센터장, 정우진 주베트남 총영사 등 주요인사가 참석했다.

우리금융그룹은 ‘디노랩 베트남’을 통해 정부의 글로벌 핀테크 정책에 발맞춰 베트남 하노이에 핀테크랩 거점을 마련하게 됐다.

또 베트남 진출을 원하는 국내 핀테크 기업에 현지 사무공간과 인프라를 제공해 동남아 시장에서의 성공적인 안착을 돕고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출범식과 함께 진행된 ‘핀테크 데모데이’행사는 한국핀테크지원센터와 베트남 핀테크 협회가 공동 주관해 한국과 베트남의 핀테크 산업 및 투자동향 소개, 데모데이 참여 핀테크 기업의 전시부스 소개 및 기업 피칭, 1:1 비즈니스 상담회 등으로 진행됐다.

데모데이 행사에 참여한 핀테크 기업은 벤처캐피탈(VC)과 연계한 투자유치 기회도 얻을 수 있었다.

한편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사전 진행한 ‘핀테크 데모데이 in 하노이’에서 총 5개 업체를 ‘디노랩 베트남’1기 입주기업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는 베트남 하노이에 위치한 공유오피스‘캠퍼스-K’에 입주해 현지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Accelerator) ‘KIMC GROUP’의 육성프로그램과 특허·회계·법률 등의 전문 자문서비스는 물론 현지 인프라를 이용한 우리금융그룹의 시장정보와 네트워킹 등을 지원받게 된다.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디노랩 베트남’출범으로 한국과 베트남 간 스타트업의 발굴·협력·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며 “핀테크 혁신 기술 및 서비스를 보유한 국내 스타트업이 동남아에서 신규영업·사업제휴를 통해 글로벌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