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전북 진안 마이산 북부 일원에서 진안홍삼축제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화창한 날씨와 함께 가을을 만끽하려는 가족, 연인 단위의 수많은 인파가 몰리며 축제 열기를 고조시켰다. 특히 진안홍삼의 1차 뿌리홍삼을 최대 50%까지 한정 할인 판매하는 ‘홍삼 대방출’ 행사와 홍삼을 이용해 만든 홍삼튀김, 홍삼밥상, 홍삼육전, 홍삼호떡 등 다양한 먹거리가 좋은 반응을 얻었다.
 
진안은 대한민국 유일의 홍삼특구로, 매년 홍삼축제를 개최하여 다른 축제장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홍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 지역 특산물을 활용한 축제에 전국의 관광객들이 몰리며 성황을 이룬다는 것은 그만큼 그 특산물이 국민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입증해준다.
 
홍삼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숙한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으로 꼽히며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다. 실제로 홍삼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흐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5대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시중에는 홍삼진액, 홍삼절편, 홍삼스틱, 홍삼환 등 다양한 홍삼 관련 건강기능식품이 출시되고 있다. 홍삼제품의 종류가 다앙한 만큼 제품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준도 까다로워졌다. 헤아릴 사항이 너무 많다면 자신이 오랫동안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KGC인삼공사의 대표 홍삼 브랜드 정관장은 전 제품 6년근 홍삼을 원료로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형태의 홍삼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토양 선정부터 수확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는 형태의 농가 계약재배를 실시하고 있으며 원료에 대하여 290여 가지에 달하는 엄격한 안전성 검사를 거쳐 우수한 품질과 안전성을 갖춘 국내 홍삼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정관장의 주요 제품은 크게 연령대별 제품 라인으로 나뉜다. 어린이 홍삼 ‘홍이장군’과 청소년을 위한 ‘아이패스’는 정관장의 대표적인 키즈, 주니어 홍삼 라인이다. 성인 여성을 위한 제품으로는 ‘화애락본’과 ‘화애락진’이 있으며 중년 남성에게 적합한 ‘홍천웅’도 출시되어 있다.
 
반면 전 연령대가 두루 섭취하기 좋은 제품으로는 100년 노하우의 기술력을 통해 추출하여 홍삼의 유효성분을 균형 있게 함유한 ‘홍삼정’이 있다. 최근 CF와 SNS 입소문을 통해 정관장의 새로운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커피믹스보다 좀 더 작은 크기의 홍삼스틱으로 휴대성이 뛰어나고 물 없이도 섭취가 가능해 바쁜 2040 직장인과 여행객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관계자는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홍삼은 선물용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홍삼 제품 출시가 활발하다”고 하며 “최근 6년근 홍삼 주원료에 10가지 부원료를 더한 ‘홍삼톤골드’의 흰들버섯, 표고버섯, 노루궁뎅이버섯 용량을 기존대비 2배 증량하고 포장을 고급화하여 리뉴얼 출시하면서 자사의 홍삼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