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저녁(현지 시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서 열린 ‘2019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 2019)’ 시상식에서 교보생명 윤열현 사장(왼쪽)이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9일 저녁(현지 시간)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호텔서 열린 ‘2019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 2019)’ 시상식에서 교보생명 윤열현 사장(왼쪽)이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한금융신문=박영준 기자> 교보생명은 자연어 처리 및 머신러닝 기술이 적용된 AI 언더라이팅 시스템 ‘BARO’를 개발하고, 현업에 활용하고 있다고 30일 밝혔다. 

BARO는 ‘Best Analysis and Rapid Outcome(최고의 분석을 통해 빠른 결과물을 도출한다)’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들었다. 바로라는 단어가 가진 ‘즉시’, ‘제대로’의 의미도 담았다.

BARO는 인간처럼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언더라이터를 대신해 보험계약의 승낙이나 거절에 대한 의사결정을 내린다. 

고객이 정해진 기준에 부합하면 자동으로 계약을 승낙하고, 기준에 미달하면 계약을 거절한다. 

조건부 승낙에 해당해 인간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 언더라이터가 참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키워드 중 가장 유사한 5개의 결과를 추려 제공한다.

과거 경험 데이터 등을 토대로 재무설계사(FP)와의 실시간 질의·응답도 가능하다. 문의 내용이 복잡해 스스로 결과를 도출하기 어려우면 언더라이터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한다.

BARO는 자연어 학습기반 머신러닝 시스템이다. 교보생명이 구축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정해진 언어 규칙을 벗어난 유사 문장의 의미도 분석할 수 있다. 자가 학습능력을 통해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정확성도 개선된다.

일부 해외 보험사에서 언더라이팅에 적용된 기술은 AI 1단계에 해당하는 ‘룰베이스(Rule-Based)’ 방식이다. 

미리 짜인 언어 규칙에 맞게 응대 방법을 설정하는 것으로, 규칙이 설정되지 않은 내용은 답변을 도출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었다. 자연히 언더라이터의 업무를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데 그쳤다.

교보생명은 BARO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진화시켜 향후 보험금 청구 등 다양한 보험서비스에도 단계적으로 적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자연어처리 기반의 AI 언더라이팅 시스템은 교보생명이 세계에서 처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보생명은 지난 29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시아보험산업대상(Asia Insurance Industry Award)에서 AI 언더라이터인 BARO 개발 및 보험업계의 기여도를 높게 평가 받아 ‘올해의 디지털기술상(Technology Initiative of the Year)’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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