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말 기준 핀테크 지원예산 집행률 53%

10월 말 기준 핀테크 지원 예산 집행현황 (자료=금융위원회)
10월 말 기준 핀테크 지원 예산 집행현황 (자료=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문지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올해 계획한 핀테크 예산을 절반 정도밖에 쓰지 못한 가운데, 남은 2개월간 속도를 낸다. 연말까지 핀테크 지원에 약 5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핀테크 지원사업 예산 총 101억3000만원(본 예산 78억9500만원·추가경정예산 22억3500만원) 중 현재 약 53%가 집행됐다고 31일 밝혔다.

핀테크 지원사업 예산 집행률은 지난 9월 말 약 34%였다. 이후 테스트 비용 지원 등을 중심으로 이달 한 달간 약 19억원을 집행하며 53%가 됐지만 여전히 절반 가량의 예산이 남아있다.

금융위는 핀테크 지원사업 예산 집행이 늦어지고 있지만, 올해 안에 최대한 집행하도록 개별 사업들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개별 사업을 살펴보면 이달 기준으로 혁신금융서비스와 지정대리인 등 '테스트베드 운영 및 참여지원' 예산은 61억원 중 29억9000만원이 집행됐다.

금융위는 내달부터 테스트비용을 상시 신청 및 접수받고 비용 지원 횟수를 월 2회로 늘릴 방침이다. 또 컨설팅을 통해 핀테크 기업이 필요한 비용을 충분히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맞춤형 성장지원 프로그램은 19억원 중 교육, 멘토링, 해외진출 컨설팅 등에 8억원을 집행했다. 2억원 가량의 국제협력 강화·국제동향 연구 예산은 4000만원이 집행됐고, 나머지는 11월 중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참석 비용 등으로 집행될 예정이다. 

10억원 중 60% 이상이 집행된 핀테크 보안지원도 금융테스트베드나 오픈뱅킹에 참여하는 핀테크 중소기업에게 전문기관의 보안 취약점 및 보안점검 비용을 지원한다.

한편 내년도 핀테크 지원사업 정부 예산은 198억원 규모로 편성돼 국회에 제출됐다.

금융위는 내년에는 연초부터 필요한 분야에 예산을 조속히 집행하도록 내년도 예산안 편성이 마무리되는 올해 12월부터 집행 계획을 수립한다.

또 다음달 중 그간 지원받은 핀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비용 지원 절차, 효과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하고, 그 결과를 내년도 예산 집행 계획에 반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