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 온라인팀> 평균 수명이 늘어나면서 치아관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12-13세에 경에 자라난 영구치를 평생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젊은 시절부터 치아 관리를 제대로 해야 노년기에도 본인의 치아를 지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번 익숙해진 치아관리 습관이 평생 간다는 것도 중요하다.
 
꼼꼼한 치아관리를 위해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 중 하나가 전동칫솔이다. 본래 스스로 양치질을 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개발된 전동칫솔은 다양한 기술이 접목되면서 편의성을 위해 찾는 사람들도 많다.
 
국내 전동칫솔 브랜드인 자동칫솔 쿨샤는 치과에서 권장하는 올바른 양치질에 주목해 개발된 제품으로 치아 전문가들이 연구 개발하고 치과전문의들이 수정 보완을 거쳐 완성한 제품이다.
 
국가정보포털 의학정보 부분에 게시된 올바른 칫솔질 방법 영상을 보면 몇 가지 칫솔질 방법이 등장하는데 칫솔모가 45도로 치아와 접촉하는 부분과 좌우 움직임 치아와 잇몸을 쓸어내리는 방법 등을 설명하고 있다. 치아와 잇몸의 손상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치간, 치은연 등의 플라그와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인 셈이다.
 
자동칫솔 쿨샤는 동시에 움직이는 3개의 칫솔모가 치아를 전체적으로 감싸면서 수평, 회전 방향을 칫솔질을 해주기 때문에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거의 유사한 양치가 가능하다.
 
사용자의 움직임이 아닌 칫솔모에서 자동으로 세정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이상적인 양치질을 할 수 있어 어린아이와 노인들에게 추천하는 경우도 많다. 단 일정 연령 이하 아이들의 경우 충분한 교육이 필요하다.
 
80세까지 남아 있는 자연치아의 개수가 수명과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100세 시대 매일 하는 양치와 치아관리 습관이 중요한 이유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