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보공사 ‘금융환경 변화와 저축은행 리스크 관리 전략’ 워크숍

금융환경 변화와 저축은행 리스크 관리 전략 워크숍에서 패널 토론자들이 저축은행업권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사진=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각종 규제 및 경기침체로 인한 저축은행업권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저축은행의 리스크 요인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19일 예금보험공사는 예보 대강당에서 ‘금융환경 변화와 저축은행 리스크 관리 전략 워크숍’을 개최하고 저축은행업권의 경영여건에 대한 진단, 과거 부실저축은행 정리를 통한 교훈 등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에는 전국 60여개 저축은행 임직원, 저축은행중앙회 및 금융연구기관 등에서 100여명이 참가했다.

예보 위성백 사장은 “저축은행이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도 서민과 중소기업의 든든한 버팀목으로서 서민금융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어느 때보다도 리스크 관리에 힘쓰고 금융서비스 패러다임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축은행 전망과 리스크 요인 분석’을 주제로 발표한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정희수 박사는 “저축은행업계의 부동산PF 대출 확대, 지역별 양극화 심화 및 개인사업자대출의 연체율 상승세가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대응이 필요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를 위해서는 신규 비스지스 모델을 발굴해 서민금융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아주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예보 연구센터 김민혁 박사는 “구조조정 이후 저축은행업권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소유 구조가 다양화됐으나 여신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자산 확대가 계속되면서 리스크 요인이 커지고 있다”며 “여전히 과거 주요 부실 원인이 되풀이 될 수 있다. 과거 부실저축은행 사태를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부실로 정리된 30개사 실증분석 결과 지배주주 지분율이 높고 소유와 경영이 분리되지 않을 경우 무리한 여신 확대와 위험추구 성향이 커지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내부통제장치를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화저축은행과 고려저축은행의 리스크 관리 사례 발표도 이어졌다.

기업여신 비중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 한화저축은행은 승인절차가 단계별로 이뤄지며 각 단계에서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안정적인 계단형 성장을 추구해 연체 비율은 낮추고 건전성을 높였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한화저축은행 박재철 부장은 “리스크 관리는 상호견제와 균형에서 시작한다”며 “기업대출 리스크 관리는 얼마나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경영진이 얼마만큼의 균형감각으로 수용해주느냐가 관건”이라고 제언했다.

고려저축은행 서창진 본부장은 “저축은행업계는 무엇보다 부실채권을 최소화해야 한다. 고객 특성에 맞는 맞춤형 CSS(신용평가시스템)전략과 환경변화에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전략운영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