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가사서비스 관련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육아와 청소, 요리, 세탁 4개 가맹점 20곳에서 현대카드로 결제된 데이터를 집계한 결과. (이미지= 현대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집안일의 외주화가 ‘편리미엄’ 트렌드 속에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현대카드·현대캐피탈에 따르면 가사서비스 관련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 지난 3년간 가사서비스 관련 이용률이 3배가량 증가했다.

현대카드 기준 지난 2017년 1월에서 10월까지 5만6690건이었던 가사 관련 서비스 결제 건수는 올해 같은 기간 19만42건으로 3.4배 늘었다. 같은 기간 결제금액 역시 19억7831만7730원에서 62억1038만1130원으로 3배 이상 신장했다.

특히 결제건수만 놓고 보면 가사서비스 시장은 매년 2배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우리나라 가사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7년 기준 7조5000억원에 달한다.

가사서비스 분야 중 이용 증가율이 높은 곳은 ‘요리’와 ‘육아’다. 2017년 9972만5034원에 그쳤던 요리 분야 결제금액은 2019년 같은 기간 9억8091만3567원을 기록해 10배가량 올랐다. 육아 역시 3년간 9배 이상 결제액이 늘어나 요리와 육아에 대한 관심이 유독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사용자 분석에서는 50대 가사서비스 이용 증가율이 눈에 띈다. 올해 세대별 가사서비스 결제 비중은 30대(50.04%)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2017년 대비 2019년 연령대별 증가율은 50대가 결제건수(400%)와 결제금액(381%) 모두 가장 높았다.

이처럼 집안일의 외주화가 성장한 배경으로는 편리미엄이 꼽힌다. 편리미엄은 ‘편리성’과 ‘프리미엄’을 결합한 신조어로 편리한 것이 곧 프리미엄이라고 생각하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개인의 시간을 아끼는 편의성에 가치를 두는 분위기도 더해졌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뉴스룸이 리서치업체 ‘입소스(Ipsos)’와 가사서비스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20대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사서비스를 이용하는 주된 이유로 ‘시간’을 꼽았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많은 이가 가사서비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아직은 성장 중인 작은 시장이지만, 세대와 연령을 가리지 않고 전반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볼 때 향후 사용자 수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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