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후 KB국민카드 이동철 사장(왼쪽에서 세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KB국민카드)
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 체결 후 KB국민카드 이동철 사장(왼쪽에서 세번째)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KB국민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KB국민카드는 2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현지 여신금융전문회사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PT Finansia Multi Finance)’ 지분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B국민카드는 해당 기업의 2개 사모펀드(PEF)가 보유한 지분 80%를 미화 8128만달러(약 950억원)에 인수한다.

PT 파이낸시아 멀티 파이낸스는 자동차‧오토바이‧내구재 할부금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리스 △팩토링 △주택담보대출 등 현지 통화 관련 대출 상품 판매와 신용카드 사업이 가능하다.

이 회사는 1994년 설립된 총자산 3251억원, 자기자본 632억원, 임직원 9800여명 규모의 중형 업체로 최근 5년간 평균 50억원 수준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 전역에 지점 137개 등 총 248개에 달하는 영업망을 바탕으로 할부금융 사업에 강점을 갖고 있다는 평가다. 여신 취급액 기준으로 오토바이 담보 대출과 내구재 대출은 각각 업계 3위, 자동차 담보 대출은 업계 5위를 차지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금융 당국의 승인 절차와 ‘인수통합작업(PMI)’을 거쳐 이르면 내년 초 캄보디아에 이어 두 번째 해외 자회사로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 본사의 지급보증 등 조달비용을 절감해 경쟁력 있는 금리를 제시하고 현지 고객들의 특성에 맞춘 할부금융 상품을 확충해 우량 자산을 중심으로 영업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 딜러로 영업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현지 모바일 플랫폼 사업자와 제휴해 디지털 기반 비대면 영업 채널을 확대하기로 했다.

중장기적으로는 KB국민카드가 보유한 △상품개발 △리스크관리 △디지털 핵심 역량의 지속적인 이전을 통해 할부금융 사업을 다각화하고 카드 프로세싱 대행 등 카드 사업도 개시해 소비재 할부 금융에서 신용카드에 이르는 초대형 종합 여신전문금융회사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또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KB국민은행의 ‘부코핀(Bukopin) 은행’을 필두로 KB손해보험·KB캐피탈의 현지 법인과 △상품 판매 대행 △소개‧연계 영업 △현지 정보와 영업 노하우 공유 등 KB금융그룹 계열사 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영역에서 협업해 시장 조기 안착을 도모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는 거대한 내수 시장과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금융 수요 확대가 예상되고 인근 동남아 국가와 비교해 국내총생산(GDP) 대비 여신 비율이 낮아 향후 두 자리 수 이상의 여신 성장을 기대하는 시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축적된 디지털 역량과 리스크 관리 노하우를 현지에 이전하고 캄보디아에서 거둔 시장 조기 안착의 성공 경험을 살려 인도네시아에서도 해외 진출 성공 신화를 이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