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사진= 여신금융협회)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이 31일 신년사를 통해 “2020년에는 여신금융업계가 당면한 현안과제의 신속한 마무리에 주력하겠다”며 “가맹점수수료 산출 근간인 적격비용 산정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내부 검토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 회장은 “정부의 금융혁신 추진과정에서 카드사가 간편결제 등 타 결제수단 대비 불합리한 차별을 받지 않고 공정한 영업환경 하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당국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계속해서 그는 “캐피털업계도 해외 진출과 확장 등 신규 시장 개척 및 수익다변화에 걸림돌이 되는 불합리한 규제를 완화해 업계 경쟁력 강화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회장은 업권별 미래 대비를 효과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따라 여신협회는 카드산업과 관련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마이데이터사업 등을 영위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마이페이먼트 사업도 겸영 업무로 추가하는 등 신사업의 제도적 안착과 확대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캐피털업계의 경우 중소기업을 위한 부동산리스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고 정부의 설비투자 지원정책에서 캐피털사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신기술금융분야에서는 벤처캐피탈업계 간 규제 차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산업의 융복합 추세를 반영해 투자업종 제한을 완화하는 등 투자 여건 조성에 나선다.

김 회장은 “협회의 역할이 원활하게 이뤄지려면 업계와 협회가 혼연일체가 돼 여전업계 전체의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며 “여러 차원에서 업계와 협회 간에 지속적인 만남과 대화 자리를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