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및 혁신금융, 포용금융 실천 의지 강조
- 그룹 경영화두 이청득심(以聽得心) : 고객, 지역사회, 주주의 소리 경청해 함께 발전하자는 의지 담아

 

BNK금융(회장 김지완)은 1월 2일(목) 오전, 본점 대강당에서 임직원 4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그룹 시무식을 개최하고 새해의 각오를 다졌다.

지난해 BNK금융은 국내 최고 수준의 지배구조 확립과 함께, 어려운 경영여건 하에서도 양호한 성과를 달성했다.

투명한 여신문화 정착 및 선제적인 리스크관리 강화, 내실경영을 통한 여신포트폴리오 개선 등으로 자산건전성이 뚜렷하게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고, WM(자산관리)과 CIB(기업투자금융) 부문을 중심으로 비은행과 비이자 부문의 이익 비중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 업그레이드 및 핀테크 업체와 협업을 통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한 글로벌 수익 비중 개선 등 신 성장 동력을 확보뿐만 아니라, BNK벤처투자의 자회사 편입 등으로 종합금융그룹의 면모도 갖춰가고 있다.

BNK금융그룹은 이러한 지난해의 성과를 이어나가는 한편, 경영체질을 보다 강화해 올해를 그룹이 시장으로부터 재평가(Re-rating) 받는 원년으로 만들고자, 2020년 그룹 경영방침을 ‘GROW 2020, ROE 중심의 질적성장 경영’으로 정하고, 내실경영과 경영효율성 극대화 등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김지완 회장은 신년사에서 “오픈뱅킹 및 ICT 기업의 금융업 진출 등으로 ‘금융산업의 틀’이 바뀌고 있는 만큼, 고객중심의 유연한 사고와 행동, 고객과의 쌍방향 소통으로 영업프로세스 전반을 개선하는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해외시장 확장 및 현지에 특화된 BNK만의 금융모델 구축 및 계열사별·사업부문별 유기적인 협력을 강화하자”고 전했다.

아울러, “지역 유니콘 기업 탄생의 초석이 될 ‘부울경 혁신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지역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혁신금융과 포용금융의 실천에도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0년 그룹 경영화두는 ‘이청득심’(以聽得心 : 상대방의 말을 잘 들으면 마음을 얻을 수 있다)으로 정했다.

임직원 모두가 고객, 지역사회, 주주 등 이해관계자의 생각과 뜻을 공경하는 마음으로 경청해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긍정적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자는 의지를 담았다.

시무식 종료 후에는 BNK금융 임직원 모두가 ‘고객중심 경영 및 소비자 권익보호’에 앞장설 것임을 다짐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BNK금융은 결의 선언문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영업문화 정착을 통해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고, 금융투자상품 판매 시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여 불완전판매 근절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했다.

이어진 CEO특강에서 김지완 회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이며, 그룹의 주 영업구역인 부울경 지역 경기 역시 최근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우리 모두 BNK 人 이라는 자부심으로 지역금융을 선도하고, 글로벌 스탠다드 금융그룹으로 도약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