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부터 신한‧우리카드 수수료 100~200원↑
한국전자금융 ATM‧CD 한해 1000원 일괄적용

오는 2월부터 신한·우리카드로 한국전자금융 ATM을 통한 현금서비스 이용 시 수수료를 1000원 부과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일부 카드사의 현금자동입출금기(ATM), 현금지급기(CD)를 통한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 수수료가 내달부터 인상된다. 10년 만에 처음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카드와 우리카드는 2월부터 한국전자금융이 운영하는 ATM‧CD를 통해 현금서비스를 받을 때 부과하는 수수료를 100~200원 인상하기로 했다.

현재 수수료는 이용 시간에 따라 800원에서 900원을 받고 있다. 인상 후에는 시간에 상관없이 일괄 1000원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수수료 인상은 한국전자금융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최근 카드 사용률 증대, 간편결제 서비스 확산 등 현금 수요가 줄어들면서 ATM 및 CD 이용률은 저조해졌으나 인건비 상승 등 운영비용이 상대적으로 늘어난 탓에 수수료를 인상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나이스그룹 계열사인 한국전자금융은 국내 최대 규모의 금융자동화기기 사업자로 현재 전국에 7000여대 현금자동화기기를 운영하고 있다. 한국전자금융은 신한카드와 우리카드뿐 아니라 제휴하고 있는 다른 카드사들과도 수수료 인상을 협의 중이다.

업계는 한국전자금융을 시작으로 다른 금융자동화기기 사업자들도 현금서비스 수수료 인상을 요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카드사 관계자는 “ATM 이용 수수료 인상은 고객 유치에 부담이 가중되는 만큼 카드사들도 달갑지만은 않지만, 관련 비용 증가로 수수료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은 인지하고 있다. 인상 시기를 최대한 늦추고 있으나 시간문제일 뿐 전반적으로 수수료가 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