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카드 숫자카드 V4 플레이트. (이미지= 삼성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삼성카드가 빅데이터를 통한 생활비 자동납부 혜택 및 디지털·온라인 서비스 혜택 강화로 업그레이드 된 ‘숫자카드 V4’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삼성카드는 지난 2011년 11월 숫자카드 시리즈를 처음 출시한데 이어 2014년 숫자카드 V2, 2018년 숫자카드 V3를 선보인 바 있다. 이후 2년 만에 새로운 버전인 ‘숫자카드 V4’ 시리즈를 내놨다. 숫자카드는 현재까지 1400만매가 넘게 발급된 삼성카드의 대표 신용카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숫자카드 V4는 최근 저성장과 경기둔화에 따른 고객의 생활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아파트 관리비, 도시가스, 통신비, 4대보험 등 생활비 자동납부 시 합산 금액 10만원 당 100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또한 주 52시간 도입 등의 영향으로 여가시간에 넷플릭스 등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는 비율이 크게 늘어나고 온라인쇼핑, 배달앱 등 온라인 소비가 지속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디지털·온라인 서비스에 대해 최대 5% 할인을 제공하는 등 관련 혜택을 강화했다.

삼성카드는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알고리즘’ 분석을 통해 18개 최신 소비 유형을 도출해냈다. 각 소비 유형을 생애주기와 소비 규모에 따라 분석하고 상품별 대상 고객군을 ‘페르소나’로 정의함으로써 보다 정교하게 숫자카드 V4에 다섯 가지 라이프스타일을 각각 적용했다.

삼성카드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비가 많은 기혼 남성과 기혼 여성은 선호 업종이 각각 주유, 교육으로 뚜렷하게 구분되는 반면 소비가 적은 기혼 남성과 기혼 여성의 경우 선호 업종과 사용 패턴이 유사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에 따라 V3에서 기혼 남성과 기혼 여성으로 각각 구분했던 라이프스타일을 숫자카드 V4에서는 기혼 남성과 여성을 합쳐서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구성했다. 또 소비가 많은 기혼 남성과 기혼 여성 고객을 위해 주유 혜택과 교육 혜택을 강화한 라이프스타일을 신설해 ‘High Value급’ 상품 2종인 5 V4과 6 V4를 새롭게 추가했다.

삼성카드 2 V4는 25~35세 젊은 직장인 또는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를 위한 상품으로 교통 및 통신을 비롯해 넷플릭스, 온라인쇼핑, 배달앱, 신선식품 배송, 슈퍼마켓, 생활잡화 등에서 5%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해외 및 항공에서는 1.5%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삼성카드 3 V4는 30~40대 기혼 남성과 여성을 위한 상품으로 주유 및 교육과 할인점, 온라인쇼핑, 해외, 편의점, 배달앱, 신선식품 배송, 커피, 제과에서 3%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또한 놀이공원 50%, 워터파크 30% 현장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삼성카드 4 V4는 50~60대 남녀 및 카드 혜택 조건이나 한도에 신경쓰지 않고 범용적으로 혜택을 받기 원하는 고객을 위한 상품이다. 모든 가맹점에서 0.5% 결제일 할인을 제공하며 커피, 편의점, 제과점에서 2%, 주유, 병원, 약국, 홈쇼핑에서 1% 결제일 할인해준다.

삼성카드 5 V4는 교육비 지출이 높은 30~40대 기혼 여성을 위한 상품으로 학원, 학습지, 인터넷강의, 서점 등 교육 업종에서 5% 결제일 할인을 제공하고 할인점, 온라인쇼핑, 해외, 병원, 약국, 커피, 제과에서 2%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이외에도 인천공항, 김포공항 등에서 공항 라운지 무료 혜택과 놀이공원 50%, 워터파크 30% 현장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삼성카드 6 V4는 차량 및 주유 관련 지출이 높은 30~40대 기혼 남성을 위한 상품이다.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최대 90원 결제일 할인을 제공하고 모든 가맹점에서 0.5% 결제일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할인점, 온라인쇼핑, 커피, 편의점, 배달앱에서 1.5% 결제일 할인,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교환 2만원 현장 할인 등 차량점검 서비스와 VIPS(빕스) 20% 현장 할인도 제공한다.

숫자카드 V4는 3~6 카드 상품에 APT관리비, 통신비, 가스비, 전기요금, 렌탈료, 4대보험, 넷플릭스 월 구독료 등 자동 납부로 결제된 금액을 합산해 10만원당 1000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영화 할인 혜택도 전 상품에 탑재했다. 5 V4는 1만원, 그 외 숫자카드 V4 상품은 5000원 결제일 할인을 제공한다.

한편 V3부터 적용된 라이프스타일별 ‘컬러 그라데이션’은 숫자카드 V4에서 고객의 선호도를 반영한 산뜻한 컬러로 업그레이드하고,. 5 V4와 6 V4에는 특별히 메탈 느낌의 소재와 오로라 빛을 추가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는 설명이다. V1부터 적용한 카드 앞면 혜택 표기는 그대로 유지했다.

숫자카드 2~4 V4의 연회비는 국내 및 해외겸용 모두 2만원이다. 5 V4와 6 V4는 국내 및 해외겸용 모두 3만9000원이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업계를 선도하는 삼성카드의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통해 숫자카드 V4에 생활비 자동납부, 디지털·온라인 서비스 등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을 담았다”며 “앞으로도 최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혜택으로 숫자카드를 지속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