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최성준 기자> 상장회사 정기주주총회가 원활히 개최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이 합동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금융투자협회는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 코넥스협회와 함께 상장회사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주총회 개최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먼저 소수주주가 주총에 쉽게 참석할 수 있도록 전자투표가 활성화 된다. 예탁결제원은 오는 3월에 개최하는 모든 주총을 대상으로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이용 수수료를 면제할 계획이다.

금투협은 전자투표 서비스 제공 기관을 확대해 기업이 쉽게 전자투표 제도를 채택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전자투표 편의성을 제고하는 상법 시행령 개정에 따라 개선 내용을 반영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앞으로 전자투표 내용의 변경·철회가 가능해지고 공인인증서 외 간편 인증을 통해서도 본인확인을 할 수 있게 된다. 전자투표 관련 정보도 안내된다.

아울러 거래소, 상장협, 코스닥협은 주총이 특정기간 집중돼 참석하기 어려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상장회사가 자율적 참여하는 분산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상장협과 코스닥협은 통계분석을 통해 예상 집중일을 지정하고 있다. 정기주총 자율분산 프로그램에 참여한 상장회사가 예상 집중일에 주총을 개최하지 않으면 인센티브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상장협과 코스닥협은 상장회사의 원활한 주총 개최를 위해 주총 헬프 데스크도 운영중이다. 주총 운영 및 의사진행, 주총 관련 공시, 배당 및 외부감사 실무 등 주총 관련 문의사항은 상장협과 코스닥협 전담창구에 물어보면 된다.

이밖에 예탁결제원은 주총 성립이 어려울것으로 예상되는 집중관리회사에 지분 등 현황분석 및 효율적 의결권행사 독려를 지원하기 위해 주총특별지원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금투협 관계자는 “올해 정기 주총은 주총 내실화 방안, 5%룰 제도개선 방안 등 제도개선 사항이 적용되는데 총 2298개 상장회사가 정기주총을 개최할 것으로 예상돼 면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이에 유관기관 합동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주총 개최를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