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5대 금융지주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피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5대 금융지주과 조찬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피해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5대 금융지주 회장들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를 본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제때 자금이 공급되도록 적극적으로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2일 은 위원장은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 등과 조찬 회동을 진행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매일 직접 나서 지역별 지원실적을 점검하고, 일선 창구를 격려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일선 직원 교육을 철저히 해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5대 금융지주의 계열 은행 등 은행권은 기존 대출 만기 연장, 은행 소유 건물 임대료 감면, 마스크 공급 외에 약 3조2천억원 규모의 특별대출 신규 공급 등을 통해 피해 기업, 소상공인을 지원할 방침이다.

확진자가 많아 피해가 큰 대구·경북지역에서는 비대면으로 대출 만기를 자동 연장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금융당국도 민간 금융회사의 코로나19 피해 지원 노력에 든든한 뒷받침이 될 것을 약속했다.

코로나19 자금지원 업무와 관련된 제재 면책공문을 발송했고, 업무연속성유지계획(BCP) 가동에 따른 재택·분리 근무를 지원하기 위해 원격접속을 허용하는 비조치의견서를 회신했다.

또 당분간 긴급한 현안이 아닌 이상 금감원 현장검사를 자제할 계획이며, 민간의 원활한 여신공급을 지원하기 위해 신보 보증공급 확대 등 정책금융 기능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