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흑자도산 방지 위해 고군분투
“시장 무너지면 금융도 의미 없어”

(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부터)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비롯한 주요은행장들이 2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앞줄 왼쪽에서 네 번째부터)은성수 금융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비롯한 주요은행장들이 2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을 맺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사진=금융위원회)

<대한금융신문=안소윤 기자> 은행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을 늘리면서 대규모 금융지원으로 인한 수익성, 건전성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

하지만 경기침체가 장기화할 경우 금융권 부실위기로 전이될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 하에 적극적인 선제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2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은행권은 내달 초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1.5%대 초저금리 대출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는 전날 금융당국과 맺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금융지원 협약’에 따른 조치다. 일시적 자금난을 겪는 기업에 대한 정책금융기관의 유동성 지원효과가 유지되도록 여신 회수도 자제한다는 방침이다.

은행들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래 피해 기업의 흑자도산 방지를 위해 만기연장, 이자·수수료 감면, 신규대출 등 다양한 형태의 금융지원을 추진해왔다. 

지난달 7일부터 3월 13일까지 약 5주간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은행권이 제공한 금융지원 규모는 약 2조9000억원에 이른다.

시중에 돈줄이 막히는 ‘돈맥경화’ 현상 속 은행들의 금융지원 대책은 위기에 처한 기업의 자금 사정 개선에 중추적인 구실을 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매출이 급감함에 따라 이들에게 공급된 대출자산은 은행의 부실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1월 말 기준 국내은행 개인사업자 대출 연체율은 0.33%로 12월 말(0.29%) 대비 0.04%포인트 상승했다. 연체율 상승 시점은 코로나19 여파가 본격화되기 전이다. 실물경제 타격이 본격적으로 반영된 2~3월 이후에는 연체율이 더 악화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기대출을 제때 돌려받을 수 있는 확률도 낮아지고 있는데, 신규 대출까지 느슨해진 조건에서 나가면 연체율이 치솟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은행은 최근 한국은행이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해 기준금리를 1.25%에서 0.79%로 0.5%포인트 인하함에 따라 순이자마진(NIM) 감소까지 예견되고 있다.

한국금융연구원은 이번 기준금리 인하로 은행의 NIM이 5bp(1bp=0.01%) 내외로 하락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다. 이로 인한 은행권의 이자이익 감소분은 1조4000억원으로 추정된다.

은행들이 수익성 및 건전성 악화 우려에도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이유는 금융권의 부실위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은행권 한 관계자는 “시장경제 자체가 무너지면 금융도 아무 의미가 없다. 지난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며 학습된 결과”라며 “당장의 손익보단 경기침체 장기화가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을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코로나19 사태로 차주의 신용위험이 포착되고 있지만, 그동안 몇 차례 금융위기를 겪어온 은행권은 그만큼 충격 흡수 여력이 성숙해져 있다”며 “금융당국과 머리를 맞대고, 현재 진행 중인 기존 대출기업에 대한 상환부담완화 및 신규자금 공급 외에도 취약기업과 자영업자 등에게 신속하게 유동성을 지원할 방안을 강구 중”이라고 덧붙였다.

은행권의 적극적인 금융지원 확대를 유도하려면 은행권 관련 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한편, 은행권 출연금에 대한 세제 혜택 제공과 일정 기준 하에서 부실에 대한 은행 및 담당직원의 면첵 제도 실효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나온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당국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은행관과의 협약 조치들을 포함, 관련 업무에 대해 다소의 잘못이 있더라도 문제 삼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사에 대한 건전성 규제를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도 현재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