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KB국민카드 본사에서 열린 애플 제품 리스 금융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식 후 KB국민카드 이동철 사장(가운데)이 협약식에 참가한 애플 리셀러 대표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 KB국민카드)

<대한금융신문= 하영인 기자> KB국민카드가 카드업계 최초로 아이폰, 아이패드 등 ‘애플(Apple)’의 정보통신(IT) 제품 구매 고객 대상 ‘리스 금융 서비스’를 내달 선보인다.

KB국민카드는 26일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애플 프리미엄 리셀러’ 6개사와 ‘애플 제품 리스 금융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KB국민카드와 △갈라인터내셔날(프리스비) △피치밸리(월리스) △비욘드테크(KMUG) △에이샵 △넵튠코리아 △대화컴퓨터 6개 애플 프리미엄 리셀러는 애플 제품 구매 고객에 대한 리스 금융 제공 프로그램과 다양한 공동 마케팅을 추진한다.

내달 중 선보일 예정인 서비스는 KB국민카드 회원 여부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휴대폰 본인 인증을 통해 부여된 고객별 한도 범위 내에서 서류 제출과 담보 설정 없이 이용 가능한 게 특징이다.

또 인터넷‧모바일 등 온라인 채널 또는 리셀러 매장 내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리스 희망 제품을 선택하고 리스 기간, 선납금 등 각종 부대조건도 자유롭게 조정해 약정할 수 있다.

고객이 애플 제품 선택 후 리스 금융 약정을 체결하면 KB국민카드는 애플 프리미엄 리셀러사로부터 해당 제품을 구매해 고객에게 인도하고 고객은 매월 사용료(리스료)를 분할 상환하게 된다.

‘인수형’ 상품은 고객이 원리금균등방식으로 리스료 납부 후 만기 시점에 해당 제품을 인수하고 ‘반납형’의 경우 잔존가치를 제외한 금액을 원리금균등방식으로 상환 후 리스 만기 시 반납한다.

특히 반납형 상품은 국내 최초로 애플 제품에 대해 잔존가치를 보장함으로써 고객의 월 납입액 부담을 줄여준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 기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소유’에서 ‘이용’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착안해 금융과 쇼핑이 결합된 신개념 금융 서비스에 대해 애플 프리미엄 리셀러들과 논의를 시작한 지 1년여 만에 맺은 첫 번째 결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더 나아가 내구 연한이 있는 내구재 품목으로 리스 금융 대상 상품을 다양하게 확대하는 등 수익 다각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