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협회 현판. (사진= 대한금융신문)
여신금융협회 현판. (사진= 대한금융신문)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이달 시행 예정이었던 카드대출 영업관행 개선 후속조치 중 일부가 2개월 연기된다.

여신금융협회는 최근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카드사 임직원의 분산·재택근무, 코로나19 피해고객 금융지원 업무에 인력 집중 투입 등으로 카드대출 관련 전산개발 및 충분한 테스트가 어려워져 일부 조치의 시행 시기를 연기하게 됐다고 3일 밝혔다.

당초 카드업계는 합리적인 금리산정 및 소비자 보호 강화 등을 위해 카드사 대출관행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필요한 전산개발 등 준비를 거쳐 이달부터 순차 시행할 계획이었다.

업계는 별도 전산개발이 수반되지 않거나 실무준비가 상당히 이뤄진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예정된 일정에 따라 차질 없이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되 전산개발이 수반되는 일부 개선방안에 대해서는 시행 일정을 2개월 연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불합리한 금리 차등적용 방지체계 구축 △대출금리 산정내역서 제공 정보 확대는 6월로, △금리공시 확대는 7월로 미뤄진다. 카드대출 전화마케팅 관련 금융소비자 보호 및 내부통제 강화 방안은 정상 시행할 방침이다.

현재 카드업계는 개인사업자 대출 원리금 상환 유예 및 대출 금리 인하, 영세·중소가맹점 대상 무이자할부 지원, 가맹점 대금지급 주기 단축 등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개인사업자·소상공인·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난 1일부터 시행 중인 카드론 원금상환 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전산 시스템 개발과 안정적인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고통을 분담하고 조속한 극복을 위해 힘을 보태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시행을 연기하는 점 양해 바란다”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카드업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