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금융신문=최성준 기자>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경험이 많지 않은 신규 개인투자자의 주식 순매수가 급증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주식시장 변동성이 높다며 신중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코스피 변동성 지수인 VKOSPI 지수는 지난 1월말 19.3포인트에서 지난달 말 48.6포인트까지 증가했다.

변동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올해 개인투자자의 주식 순매수는 25조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수세가 급증하며 지난달에만 12조7000억원 규모의 주식을 순매수했다.

금감원은 과거 금융위기 이후 주가가 급반등했던 사례가 반복될 것으로 판단해 현 상황을 저가매수 기회로 생각하는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에 참여해 순매수가 늘어났다고 분석했다.

이에 금감원은 코로나19로 촉발된 주식시장 변동성은 과거 금융위기와는 다른 양상으로 향후 주식시장 예측은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투자 유의사항을 설명했다.

먼저 기대 수익률이 높으면 반드시 높은 위험이 따르며 과거의 높은 수익이 미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이 아님을 알고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투자기간과 자금용도도 고려해 투자할 것을 추천했다. 단기간에 전세금, 학자금 등 필요한 자금으로 투자할 경우 손실이 발생하면 해당 자금을 사용할 수 없어서다.

또 대출을 이용한 주식투자는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기관 대출 등 레버리지를 활용한 투자의 경우 높은 이자비용이 발생하고 주가 하락 시 손실규모가 확대될 수 있다.

아울러 소위 ‘몰빵 투자’나 ‘묻지마식 투자’는 매우 위험한 투자 접근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주식 투자 시에는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분산투자가 꼭 필요하며 주가가 하락했다는 이유만으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이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주식 투자로 인한 수익과 손실은 전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되므로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본인의 투자 경험, 손실 감내 능력 등을 고려해 투자 여부 및 투자 규모 등을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