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안타 빠지고 이베스트 신규 선정

<대한금융신문=강신애 기자> 키움증권, 유진투자증권 등 6개 증권사가 중소기업 특화 금융투자회사(이하 중기특화증권사)로 지정됐다. 중기특화증권사는 중소·벤처기업 금융업무에 특화된 금융투자회사를 육성해 모험자본 공급을 촉진한다는 취지로 2016년 도입된 제도다.

4일 금융위원회가 3기 중기특화증권사로 키움증권·유진투자증권·이베스트투자증권·코리아에셋투자증권·IBK투자증권·SK증권 등 6곳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기존 2기 중기특화증권사이던 유안타증권이 빠지고, 이베스트투자증권이 신규 중기특화증권사로 선정됐다. 

이들 중기특화증권사는 성장성 있는 중소·벤처기업에 자금을 공급하는 역할을 맡는다. 중소·벤처기업의 기업공개(IPO)나 인수합병(M&A)도 지원한다. 

지난 4년간 중기특화증권사는 중소·벤처기업에 1조400억원의 자금을 공급하고, 3조2200억원의 자금조달을 지원했다. 장외거래 중개 등을 통해 1조6500억원가량의 자금회수 기회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번에 지정된 증권사 6곳은 성장금융과 산업은행이 중소·벤처기업 지원 목적으로 조성한 펀드의 운용사를 선정할 때 우대를 받는다. 신용보증기금이 P-CBO 발행을 주관하는 증권사를 선정할 때나 증권금융의 증권담보대출 지원 한도에서도 우대를 받는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존 증권사들의 실적 평가를 통해 3곳을 먼저 선발하고, 나머지 3곳은 정성평가를 추가로 실시했다”고 말했다.

한편 중기특화증권사는 2년 단위로 선정한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