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3년간 결제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대한 분석 결과를 내놨다. (이미지= 현대카드)

<대한금융신문=하영인 기자> 최근 온라인과 디지털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면서 콘텐츠를 디지털 형태로 소비하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은 25일 이처럼 변화하는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대해 발표했다. 이는 지난 2017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음악‧영상‧도서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 가맹점 10곳의 현대카드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지난해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결제금액은 3년 만에 2.6배 증가했다. 또 결제 건수는 3배 이상 늘었다. 특히 이 기간 영상 서비스의 결제금액은 9배가량 신장한 것으로 기록했다. 이어 음악 서비스도 1.3배 소폭 신장했다.

이번 분석에서 가장 눈에 띄는 현상은 5060세대의 디지털 콘텐츠 결제금액 증가율이다. 50대와 60대의 결제금액은 2017년 대비 지난해 각 2.9배, 3.2배로 크게 늘었다. 이는 20대(2.1배)와 30대(2.7배)의 증가율을 웃도는 수준이다.

60대의 경우 전자책 서비스 결제금액이 2017년 대비 2019년에 21배나 증가했고 50대는 영상 분야에서 10배 정도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 관계자는 “양질의 다양한 콘텐츠를 내가 원하는 시간에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된 것”이라며 “나만의 풍요로운 콘텐츠 라이프 테일러링(tailoring)을 위해 적극적으로 소비하는 현상이 자리 잡아 가고 있는 것으로 분석 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카드는 이러한 영상 서비스 결제 증가와 전 세대에 걸쳐 나타나는 디지털 콘텐츠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현대카드 DIGITAL LOVER’를 선보였다. 이 상품은 디지털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 요금을 매월 최고 1만원 할인해주는 혜택 등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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