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만건 비외부감사법인정보 최초로 무료 개방

<대한금융 신문=유정무 기자> 금융위원회는 오는 9일부터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금융공공데이터 4450만건을 오픈 API 형태로 외부에 무료로 개방한다고 8일 밝혔다.

금융공공데이터는 △통합기업 △통합금융회사 △통합공시 △통합자본시장 △통합국가자산공매 등 5개의 핵심분야 테마정보, 50개의 서비스와 5500개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금융위 및 9개의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연계·융복합·표준화한 빅데이터다.

특히 통합기업 정보 중 금융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약 58만건의 비외부감사법인 정보는 최초로 무료 개방하는 데이터로 현재시장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비외부감사법인은 외부감사법상 회계검사를 받지 않은 기업으로서 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DART) 게시 대상이 아니다.

금융공공데이터 시범서비스는 지난 4월 1일 시작 이후 짧은 기간임에도 기존 신용정보사, 신규 핀테크업체, 연구기관 등 데이터 시장의 참여자에게 높은 관심과 긍정적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3일 이준 오픈 API 신청은 871건, 사용은 4만6739건이 집계됐다.

이에 데이터 3법 통과에 따른 가명정보처리, 빅데이터 시장 출현, 공공·민간부문의 이종 데이터 결합 등 데이터 경제시대 도래에 있어 금융 공공데이터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 공공데이터 개방시스템 고도화와 함께 금융공공데이터의 개방 범위 및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개방기관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대한금융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